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드론으로 바라보는 세상

드론배송·드론택시 ‘2025년 상용화’ 되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토부, K-드론시스템 발족식

내년부터 예산지원 통해 추진

[경향신문]

경향신문

3일 강원 영월 드론전용비행시험장에서 열린 ‘K-드론시스템’ 시연행사에서 방제드론이 KT의 무인비행장치 교통관리 시스템으로부터 이륙허가를 받아 공중으로 날아오르고 있다. KT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내년부터 예산지원을 통해 무인비행기(드론)를 이용한 배송사업의 조기 상용화가 추진된다. 다수의 드론 운항을 제어할 시스템 개발과 관련 사업 규정도 마련된다. 국토교통부는 3일 강원도 영월 드론전용비행시험장에서 ‘K-드론시스템’ 관련 발족식을 열고 드론사업 실용화 방안을 공개했다.

국토부는 현재 드론의 비행을 감시하고 충돌방지 등 안전비행을 지원하는 K-드론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이 시스템을 활용하면 5G 등 무선데이터를 기반으로 주변 드론과의 간격분리, 비행경로상 안전 모니터링, 기상 및 기체정보 등을 제공할 수 있어 비행안전성이 향상되고 여러 대의 드론을 동시 운용할 수 있게 된다.

K-드론시스템을 중심으로 드론을 활용한 배송사업과 드론택시(2025년 상용화 목표) 시대를 연다는 게 정부 목표다. 이날 열린 실증행사에서는 교통량 조사, 물품배송, 실종자 수색 등 7개의 각기 다른 목표를 가진 드론을 K-드론시스템으로 동시 제어하는 비행기술이 선보였다.

국토부는 드론배송 사업 조기 상용화를 위해 내년부터 기업 대상으로 예산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각 유관기관 및 지자체 등이 드론을 이용한 생활밀착형 과제를 발굴해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유인배송이 어려운 지역에 음식물이나 긴급물품을 드론으로 배송하거나 도서지역 주민을 위한 드론 택배 배송 등의 사업이 가능하다.

국토부는 드론을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드론교통관리사업자(USS)’도 곧 등장할 것으로 보고 해당 사업자가 제공하는 업무의 종류, 자격요건 등을 담은 사업자 기준안 마련에 착수할 계획이다. 드론위치 파악을 위한 통신방식 표준 제정, 관련 비행장치 신고 및 비행승인 세부절차, 사업자 간 정보공유 방안 등도 순차적으로 마련할 방침이다. USS에 관심을 가진 국내 이동통신 3사, 항공우주연구원, 한국공항공사 등 10개 기관이 참여하는 USS협의체도 이날 발족했다.

손명수 국토부 제2차관은 “드론에 대한 교통관리기능이 대폭 확충되는 2022년부터는 다양한 민간사업자가 참여하는 드론교통관리사업이 본격 시작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송진식 기자 truejs@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 유튜브 구독▶ 경향 페이스북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