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중국, 코로나19로 제한했던 일본인 비자 발급 확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교도통신 "주재원 비자 발급…경제교류 정상화 가속 의도"

연합뉴스

(상하이 로이터=연합뉴스) 2020년 5월 21일 중국 상하이 훙차오 국제공항에 마스크를 쓴 여행객이 붐비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자취를 감췄던 여행객의 발길이 다시 이어지는 양상이다. 2020.6.3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중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제한했던 일본인에 대한 비자 발급을 확대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교도통신이 3일 중일 외교 소식통의 설명을 근거로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후베이(湖北)성에 진출한 닛산(日産)자동차 등의 일본인 주재원에게 비자를 발급했고 이에 따라 약 140명이 중국에 입국한 것으로 판명됐다.

중국 당국은 일본계 기업이 많은 다른 도시에서도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비자를 발급할 방침이라고 교도는 전했다.

중일 관계 소식통은 "지방정부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업에 (비자가) 나오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중국의 이런 대응에 관해 교도는 코로나19의 영향에 일시 귀국한 일본인 주재원이 중국으로 돌아가지 않아 사업에 악영향이 생기는 가운데 기업 관계자의 입국을 우선 인정해 경제 교류 정상화를 가속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비자 발급은 늘고 있으나 중국과 일본 사이를 오가는 항공편이 대폭 줄어든 상황이라서 주재원 가족이나 여행객이 중국에 입국할 수 있게 되기까지는 시간이 더 걸릴 전망이다.

중국 정부의 비자 발급 확대가 일본 정부의 중국에 대한 입국 제한 조치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앞서 한국과 중국은 기업인 등에 대해 입국 제한을 완화하는 방안을 일본 정부에 제안한 바 있다.

일본 정부는 베트남, 태국, 호주, 뉴질랜드 등 4개국에 대해 입국 제한을 우선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나, 한국과 중국은 1차 완화 대상에서 제외될 것이라고 일본 언론은 관측했다.

sewonle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