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미국 흑인 사망

'플로이드처럼 목 짓누르기' 조롱 영상 올린 철없는 英10대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찰 무릎에 목 눌려 숨진 흑인

장난삼아 흉내내 SNS에 올려

체포된 뒤 신상까지 털려

조지 플로이드 사건을 장난삼아 모방한 영상을 소셜미디어(SNS)에 올린 10대 청소년들이 경찰에 체포되는 일이 영국에서 발생했다.

2일(현지시간) 영국 매체 미러 등 외신에 따르면 영국의 18~19세 청소년 3명은 미국의 흑인 남성 조지 플로이드가 백인 경찰 무릎에 목이 눌려 숨지는 모습을 흉내 낸 영상을 최근 스냅챗에 올렸다.

중앙일보

미국의 흑인 남성 조지 플로이드가 백인 경찰에 의해 목이 눌려 사망한 사건을 장난삼아 흉내내 SNS에 올린 영국 청소년들. [트위터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안타까운 죽음을 계기로 인종차별 반대 시위가 이어지는 가운데 플로이드의 죽음을 조롱하는 듯한 이 영상은 영국 사회에 공분을 일으켰다.

영상 속에서 한 청소년은 바닥에 누운 한 친구의 목을 무릎으로 짓누르며 카메라를 쳐다보고 있다. 목을 눌린 친구는 엎드린 채 꼼짝하지 못하고 있다. 나머지 한 명은 이 모습을 촬영했다. 이 영상이 스냅챗을 통해 널리 퍼지자 항의와 비판이 쏟아졌다. 이에 영국 경찰은 이 영상을 제작한 청소년 3명을 증오 범죄 혐의로 지난 1일 체포했다.

플로이드의 죽음을 조롱하고 흑인에 대한 증오를 표출했다는 것이다.

중앙일보

지난 25일(현지시간) 미국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에서 경찰이 비무장 상태인 흑인 조지 플로이드의 목을 무릎으로 누르고 있다. 조지 플로이드는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결국 숨졌다. [AFP=연합뉴스]



영국 경찰은 성명을 통해 "우리는 이 게시물이 상당한 논란을 일으켰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며 이런 행위는 증오 범죄란 사실을 각인시키고 싶다"고 밝혔다.

체포된 세 청소년은 보석으로 풀려난 후 경찰의 신변 보호를 받고 있다.

SNS를 통해 세 사람의 신상 정보가 빠르게 퍼지면서 살해 협박을 받고 있어서다. 세 사람은 물론 그들의 가족까지도 살해 위협을 받고 있다고 한다.

세 사람과 함께 같은 학교에 다녔던 한 학생은 데일리메일과의 인터뷰에서 "세 친구에 대한 비판이 마녀사냥으로 변질돼 끔찍한 협박을 받고 있다. 심지어 죄가 없는 그들의 가족까지 위험에 노출됐다"고 말했다. 반면 16세 한 학생은 "한 사람이 목숨을 잃은 사건을 조롱한 것은 범죄 행위다. 벌을 받아야 마땅하고, 망신을 당해야 한다"고 말했다.

임선영 기자 youngca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