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美 혼다 전 의원 "이용수 용기 있다…윤미향 철저 수사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타임스에 기고…"이용수 할머니 용기 냈다"

조선일보

마이크 혼다 전 미국 하원의원. /김지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 검찰이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정의기억연대를 둘러싼) 의혹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수사는 정치적 고려 없이 철저하게 이뤄져야 한다."

마이크 혼다 전 미국 하원의원은 1일 홍콩 인터넷 매체 아시아타임스에 '성노예(sexual slavery)가 일본의 2차 대전 역사에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는 제목의 글을 기고했다.

일본계 미국인인 혼다 전 의원은 2007년 미국 연방의회에서 통과된 '121호 결의안'을 주도한 인물이다. 결의안은 일본 정부가 젊은 여성을 성노예로 삼은 일에 대해 공식 인정하고, 사죄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혼다 전 의원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고(故) 김학순 할머니와 이용수 할머니가 결의안을 통과시키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고 회상했다. 그는 "(두 할머니의) 메시지는 '위안부 역사'가 잊혀져서는 안 된다는 것과 일본정부는 진실하고, 분명하게, 합법적으로 사과하고 피해자들에게 배상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것이었다"고 했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지난달 9일 이용수 할머니가 또 뉴스를 만들었다"고 했다. 이 할머니가 윤 의원과 정의기억연대의 부적절한 기부금 관리 실태 등을 폭로한 것을 설명하는 대목이다.

혼다 전 의원은 "잘못과 불의에 대한 목소리를 내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면서도 "이 할머니는 그렇게 할 수 있는 용기를 지녔다"고 했다.

그는 "한국의 검찰이 의혹에 대해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어떤 정치적 고려도 없이 철저하게 수사가 이뤄지기를 촉구한다"고 했다.
조선일보

마이크 혼다(왼쪽) 전 미국 하원의원과 이용수 할머니. 지난 2007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혼다 의원이 이 할머니로부터 선물받은 휴대전화 액세서리를 들어보이고 있다. /조선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혼다 전 의원은 이번 사태와 관련한 일본 내부의 움직임에 대해서도 우려했다. 일본 사회에서 이번 사건을 '위안부 단체의 재정 스캔들'로 매도하며 운동 자체를 폄훼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것이다. 혼다 전 의원은 "일본이 이런 문제를 핑계로 위안부 피해자와 생존자들이 해온 정의로운 활동의 명예를 훼손할까 우려한다"고 했다.

[오경묵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