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슈 G7 정상회담

EU, 러시아 G7 재합류 반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호세프 보렐 외교·안보정책 고위대표

유럽연합 대외정책을 총괄하는 호세프 보렐 외교·안보정책 고위대표는 주요 7개국 G7에 러시아가 다시 합류하도록 허용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고 AP 통신 등이 보도했습니다.

올해 G7 정상회의 의장국인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당초 이달 예정됐던 G7 정상회의를 연기하고 한국과 호주, 러시아, 인도도 초청하고 싶다며 주요 11개국 등으로의 체제 전환 의사를 기자들에게 공개적으로 밝힌 바 있습니다.

G7은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일본 등 7개국입니다.

과거 러시아는 G8에 속했으나 2014년 우크라이나 크림반도 강제합병 이후 G8에서 제외됐습니다.

보렐 고위대표는 러시아가 방향을 바꾸고 G8이 의미 있는 논의를 다시 할 수 있는 상황이 조성될 때까지 러시아의 복귀를 허용해서는 안 된다면서 현재는 이러한 상황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G7 의장국의 특권은 게스트 초청장을 발행하는 것"이라며 "하지만 구성원을 바꾸고, 영구적으로 구성 방식을 바꾸는 것은 G7 의장국의 특권이 아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캐나다도 러시아는 계속해서 국제 규정을 존중하지 않고 있다면서 러시아의 G7 재합류 반대 입장을 밝혔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정성진 기자(captain@sbs.co.kr)

▶ '친절한 애리씨' 권애리 기자의 '친절한 경제'
▶ '스트롱 윤' 강경윤 기자의 '차에타봐X비밀연예'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