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홍콩 경찰, 톈안먼 추모집회 30년 만에 첫 불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홍콩 경찰이 오는 4일로 예정됐던 톈안먼(天安門) 민주화 시위 무력 진압 사태 추모 집회를 금지했다. 1989년 6월 4일 톈안먼 사태가 벌어진 뒤 매년 6월 4일마다 홍콩 빅토리아 공원에서 열리던 희생자 추모 집회를 경찰이 불허한 것은 30년 만에 처음이다.
조선일보

지난 2017년 6월 4일 중국 톈안먼 민주화 운동 28주년을 맞아 홍콩 빅토리아 공원에 11만명이 모여 촛불 집회를 열고 있다./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홍콩 경찰이 톈안먼 추모 집회를 공식 금지했다. 경찰은 이 같은 내용을 주최 측에 서면으로 알리며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홍콩 정부는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8인 이상 모임을 금지하고 있다.

그러나 집회를 주최하는 '중국의 애국주의적 민주화 운동을 지지하는 홍콩 연대'는 "연대 소속 회원들이 침묵의 순간을 지켜보기 위해 빅토리아 공원에 들어갈 것"이라고 맞섰다. 시민들에게도 밤 8시에 각자 있는 자리에서 촛불을 켜고 온라인 집회에 참가할 것을 호소했다.

리척얀 홍콩 연대 의장은 "톈안먼 사태 31주년을 맞은 올해 집회가 바이러스의 이름으로 경찰에 의해 금지됐다"며 "그들은 우리의 집회를 억압하기 위해 핑계를 대고 있을 뿐"이라고 했다.

그는 홍콩 시내 학교와 노래방, 체육 시설 등이 재개장한 것을 지적하며 "홍콩의 모든 것이 정상이다. (집회 금지) 결정은 완전히 불합리하고 비과학적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올해 톈안먼 추모 집회가 중국이 홍콩 국가보안법 법제화를 강행하는 가운데 진행된다는 점에서, 일각에서는 이를 기점으로 홍콩보안법 반대 시위가 본격화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리 의장은 톈안먼 추모 집회 허가 여부가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 원칙에 대한 '리트머스지' 역할을 했다면서, "정부가 우리 집회를 억압한다면 그것은 일국양제가 더 이상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했다.

중국 본토에서는 톈안먼 사태와 관련한 집회를 금지하기 때문에, 홍콩에서 연례로 열리는 집회가 사실상 톈안먼 사태를 기릴 수 있는 유일한 공개 추모 집회다.

앞서 지난달 마카오 행정기관인 시정서(市政署·IAM)도 지난달 세나도 광장에서 지난 30년간 매년 열렸던 '톈안먼 사진전'을 올해는 금지했다. 당시 사진전 주최 측은 "4월 말까지만 해도 전시를 허가했던 당국이 갑자기 허가 취소 공문을 보내왔다"며 "(중국 눈치를 보는) 정치적 동기 때문"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김은경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