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경기도, 비브리오패혈증 사망자 발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기 거주 74세 여성 지난달 20일 비브리오패혈증 사망

올해 비브리오패혈증 발생시기 빨라

예전 비해 전체 환자 증가할 가능성 있어

[이데일리 김용운 기자] 올해 들어 경기지역에서 비브리오패혈증으로 목숨을 잃은 사례가 처음으로 나왔다.

1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경기도에 거주하는 74세 여성이 지난달 20일 비브리오패혈증으로 사망했다. 이 환자는 생전에 부정맥 등 지병을 앓고 있었고 지난달 15일부터 부종과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보여 응급실을 찾아 치료를 받았으나 5일 만에 사망했다.

이데일리

어패류 중 일종인 전복(사진=이데일리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비브리오패혈증은 주로 어패류와 같은 해산물을 날로 먹거나 덜 익혀 먹을 때 상처 난 피부가 오염된 바닷물에 접촉하면서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바닷물의 온도가 18℃ 이상 올라가는 5∼6월부터 시작해 여름철인 8∼9월에 환자가 가장 많아 발생한다.

증상으로는 급성 발열, 오한, 혈압 저하, 복통, 구토 등이 나타나며 대부분은 증상이 나타난 지 24시간 이내에 발진과 부종 등 피부 병변이 생기며 수포가 형성되기도 한다.만성 간 질환이나 당뇨병, 알코올 중독 등 평소 지병(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에서 발생할 확률이 높다.

질병관리본부는 “올해는 비브리오패혈증 첫 환자가 예년보다 이른 1월에 신고됐고 5월에는 2명의 환자가 신고됐다”며 “예년과 비교해 전체 환자 발생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비브리오패혈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조개·전복등의 어패류는 충분히 익혀 먹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함께 어패류를 조리할 때는 흐르는 수돗물에 깨끗이 씻고 요리한 도마와 칼 등은 반드시 소독한 뒤 사용해야 한다. 피부에 상처가 있는 있을 경우에는 가급적 탁한 바닷물에 들어가는 것도 삼가야 한다. 비브리오패혈증에 걸릴 경우 치사율이 50%까지 높아지는 만큼 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만성 간 질환, 당뇨병, 알코올 중독 등의 기저질환을 가진 고위험군은 치사율이 높은 만큼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며 “비브리오패혈증 예방 수칙을 잘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