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한명숙 재수사 또 거론한 추미애 "국무총리도 억울한데 서민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MBC 1일 MBC 뉴스데스크에 출연한 추미애 법무장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추미애 법무장관이 연일 언론 매체에 출연해 한명숙 전 총리 불법 정치자금 사건 재수사가 필요하다는 식의 발언을 이어나가고 있다.

추 장관은 1일 MBC 뉴스데스크에 출연해 ‘한명숙 전 총리 불법 정치자금 사건을 두고 검찰이 직접 회유, 강요를 해서 거짓진술을 했다고 털어놓는 이들이 있는데 사안을 어느 정도 무게감으로 보고 있느냐’는 질문에 “엄중하게 보고 있다”고 답했다.

추 장관은 “아무리 실체적 진실이라 하더라도 마치 첫단추를 잘못 낀 것과 같은 것”이라며 “잘못된 수사 방법을 뿌리 뽑아 내야 하는 것이고 그런 제도 개선을 위해서라도 정밀하게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일국의 국무총리를 지낸 분도 그렇게 잘못된 수사 관행으로 억울할 수밖에 없다 그러면 힘없는 서민들은 어떻겠냐”고 했다.

추 장관은 이 사건에 대해 “이미 대검에 이 부분에 대해서 확인을 하라고 업무 지시를 한 바가 있다”며 “상당히 제대로 된 조사가 아니면 안 된다. 이것을 하나의 진정, 이런 정도로 가볍게 봐서는 안 되고 누구나 납득이 될 만한 그런 조사여야 한다”고 했다.

검찰은 대검찰청에 접수됐던 ‘고(故) 한만호 한신건영 대표가 한명숙 전 국무총리에게 돈을 줬다고 말했다’는 증언을 했던 한 전 대표의 동료 수감자 최모씨가 낸 ‘검찰의 위증 교사가 있었다’는 내용의 진정서가 서울중앙지검 인권감독관에게 배당됐다고 1일 밝혔다.

추 장관은 공수처 사건에 대해서는 “권력층의 부정과 비리에 대해 봐주기나 또는 권력과 수사기관 기소권자인 검찰의 유착 고리를 끊어내겠다는 오랜 국민적 요구가 있다”며 “야당도 집권세력의 부정부패를 용납하지 않겠다면 공수처장 임명에 동의를 해야 한다. (공수처를) 출범시켜야 한다”고 했다.

추 장관은 지난달 29일에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사건과 관련해 수사 과정을 ‘진상 조사’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추 장관은 “검찰 조직을 지휘하고 있는 제 입장으로서는 (한 전 총리 사건 수사 방식이) 문제가 있는 수사 방식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면 이것도 조사는 한번 해 봐야 된다”고 했다.

[표태준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