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소상공인도 '포스트 코로나' 뒤쳐지지 않도록…집중 지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고석용 기자]

머니투데이

지난1월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54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를 찾은 시민들이 키오스크 기기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소상공인의 역량 강화를 위해 하반기부터 온라인·스마트화를 집중 지원하기로 했다. 또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의 폐업 부담을 덜어주고 재기에 성공할 수 있도록 제도를 보완했다.

중기부는 1일 이같은 내용의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했다.


'숍스트리밍' 플랫폼 신설..스마트상점·기술 보급 확대

먼저 중기부는 포스트 코로나 경제흐름에 맞춰 소상공인도 온라인·비대면 분야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기존 TV홈쇼핑, T-커머스, V-커머스 등 온라인 채널 입점 지원을 강화하고 정책매장인 행복한백화점, 소상공인방송을 활용한 '숍스트리밍'을 플랫폼을 신설한다는 계획이다.

중기부 관계자는 "숍스트리밍은 인터넷으로 보는 TV홈쇼핑 방송의 개념"이라며 "이를 통해 영세 소상공인의 라이브 커머스 인지도를 높이고 향후 온라인 분야로 전환해 매출을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중기부는 소상공인 사업장을 위한 스마트상점·기술 보급도 확대하기로 했다. 먼저 스마트오더 등 기술을 단체로 도입한 '스마트 시범상가' 20곳을 조성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스마트상점 6400곳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수작업 공정에 사물인터넷(IoT)·자동화 기술을 도입하는 스마트공방도 80곳을 조성하기로 했다.

키오스크, 모바일 간편결제 등 확산을 위해 전용 융자프로그램도 신설한다는 계획이다. 중기부는 오는 8월까지 지역신용보증재단을 통해 해당기술을 도입한 소상공인에 최대 1억원의 '스마트 소상공인 전용 우대보증'을 신설하기로 했다.

소상공인 온라인·비대면 분야 활용과 스마트상점가·공방 등 지원을 위해 중기부는 3차 추가경정예산안을 통한 예산을 확보한다고 밝혔다. 중기부는 "소상공인이 디지털화에 성공할 수 있도록 3차 추경 등을 통해 집중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무 원금감면율 우대..과잉추심 방지 등 보호조치 시행


아울러 중기부는 소상공인이 체계적으로 사업을 정리하고 금융지원 등을 통해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하는 지원책도 내놨다.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자영업자에 대해서는 기존 신용회복위원회의 채무조정 프로그램 대비 채무 원금감면율을 최대 15%포인트 우대해주기로 했다.

또 연체 채무자의 신용회복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소상공인의 연체채권을 매입한 후 채무조정을 지원하는 2조원 규모의 프로그램(캠코)을 6월말부터 본격 가동한다.

개인 연체채무자의 장기 연체(3개월 이상)가 현실화 될 수 있는 하반기 중에 과잉추심 방지 등의 보호조치를 본격 시행한다. 폐업 소상공인이 취업에 성공할 경우 장려수당 100만원을 지급하고 업종별 맞춤형 전문교육 등도 실시한다.

이 외에도 사업정리컨설팅, 철거비, 재기교육 등을 지원하는 희망리턴패키지 사업을 3차 추경을 통해 확대하기로 했다.

고석용 기자 gohsyng@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