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60464712 0092020060160464712 03 0301001 6.1.11-RELEASE 9 뉴시스 0 false true true false 1590971336000 1590971349000 related

신격호가 롯데타워 만든 이유…책 '신격호의 도전과 꿈'

글자크기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손정빈 기자 = 지난 1월 세상을 떠난 롯데그룹 창업주 신격호 명예회장의 50년 경영 인생을 담은 책이 이달 중순 발간된다. '신격호의 도전과 꿈-롯데월드와 타워'다.

이 책은 신 명예회장이 "가족이 함께 하루를 보낼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롯데 대표 건축물을 어떤 과정을 거쳐 지었는지 담았다. 저자는 건축가 오쿠노 쇼 회장이다. 오쿠노 회장은 신 명예회장과 함께 서울 소공동 롯데타운과 잠실 롯데월드, 롯데월드타워 등 롯데그룹 국내외 프로젝트 개발 테마와 콘셉트 등 설계를 맡았다.

오쿠노 회장은 매번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마다 반대와 어려움을 이겨내고 1970년대 서울 중심이 된 소공동 롯데타운, 세계 최대의 실내 테마파크 잠실 롯데월드, 서울의 랜드마크가 된 롯데월드타워를 완성한 신 명예회장의 용기와 도전을 관찰자로서 소개한다. 또 뉴욕 한복판에 실내 테마파크와 호텔, 백화점 등을 복합한 롯데월드를 세우기 위해 당시 부동산 개발업자였던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직접 협상에 나섰던 이야기, 도쿄 디즈니랜드와 경쟁하기 위해 바로 옆에 롯데월드와 같은 실내 테마파크를 건설하려고 했던 계획 등 뒷이야기도 담겼다.

오쿠노 회장은 "무모하다는 평가를 받았던 도전을 성공으로 이끈 신 명예회장 결단의 순간과 사업 추진의 구동력이 되는 인재를 주변으로 끌어들이는 풍부한 인간미를 엿볼 수 있는 에피소드들을 소개했다. 창업주가 추구했던 로망의 발자취를 조금이나 이해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당시로서는 누구도 상상하지 못한 복합 개발 개념을 실제 공간으로 구현해 세대를 초월하는 소통과 사랑이 담긴 공간을 이뤄냈고, 이는 행복을 만드는 에너지가 됐다"며 "이 책을 접하는 모든 분에게 제 아버지, 신 명예회장의 용기와 도전이 전해지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b@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볼만한 영상 - TV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