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쌍용차, 서울서비스센터 1800억원에 매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PIA에 세일 앤 리스백 조건 매각

재무구조 개선·라인업 재정비 숨통

"AS 등 고객 지원 변화없다"

헤럴드경제

쌍용자동차가 서울서비스센터를 1800억원에 매각해 유동성을 확보했다. 쌍용차 서울서비스센터 전경 [쌍용차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 원호연 기자]마힌드라 그룹의 투자 철회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쌍용자동차가 자구책의 일환으로 서울서비스센터를 매각해 1800억원의 유동성을 확보했다.

쌍용차는 비핵심자산 구조조정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 및 투자 재원 확보의 일환으로 서울서비스센터를 1800억원에 대체투자 전문 자산운용사 ㈜피아이에이(PIA)에 매각했다고 1일 밝혔다. 매각 대금 1800억원은 이달 말까지 입금될 예정이다. ▶본지 5월 18일자 1면 '상폐 위기 쌍용차, 비핵심 자산 더 판다' 보도 참조

매각 대상인 서울 서비스센터는 서울 구로동에 위치해 있다. 토지면적 1만8089㎡(5471평), 건평 1만6355㎡(4947평) 규모다.

쌍용차는 지난 5월 15일 국내·외 자산운용사, 증권사, 부동산개발사, 시공사 등 20여개 회사를 대상으로 입찰안내서를 발송해 경쟁입찰을 진행했다. 이중 8개사가 입찰에 참여했고 같은 달 25일 우선협상대상자로 ㈜피아이에이가 최종 선정됐다.

이번 매각은 부동산 자산을 매각한 후 다시 임대해 사용하는 세일 앤드 리스백(Sale And Leaseback) 방식으로 진행됐다. 최초 임대 기간은 3년이다.

쌍용차는 서울서비스센터 외에 인재개발원과 천안·영동물류센터의 추가 매각도 추진 중이다.

쌍용차는 추가 자산 매각이 이뤄지면 400%에 달하는 부채비율을 낮추는 등 재무 구조 개선에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고 있다. 마힌드라 그룹의 잔여 지원금 200억원도 외환 신고 절차를 거쳐 금명간 투입될 예정이다.

나아가 코로나19 사태 이후 시장 상황이 나아질 것을 대비해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전기차 등 신차와 G4 렉스턴 부분변경 모델 등을 출시해 제품 경쟁력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쌍용차는 서울서비스센터가 다시 임대하는 조건으로 매각된 만큼 사후지원 서비스(AS) 등 고객 서비스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쌍용차는 "현재 추진 중인 경영 쇄신 방안과 자산 매각을 통해 단기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여러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