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번주 '3차 등교 개학'…쿠팡·학원발 감염에 수도권 연일 '비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등교 연기한 830개 학교 가운데 수도권에 627곳 몰려

고교 제외 등교 인원 '3분의 1'로 제한…학원 방역도 강화

뉴스1

28일 인천 부평구의 한 초등학교에 원격수업 전환 안내문이 붙어있다./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장지훈 기자 = 고1·중2·초3~4가 오는 3일 '3차 등교 개학'을 맞는 가운데 경기 부천 쿠팡 물류센터와 학원가를 연결고리로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하고 있는 수도권은 비상이 걸렸다.

1일 교육계에 따르면 교육부는 지난달 20일 고3, 지난달 27일 고2·중3·초1~2·유치원생에 이어 남은 학년의 등교 개학도 예정대로 추진한다. 오는 8일 중1과 초5~6이 등교하는 것으로 마무리되는 일정이다.

코로나19 여진 속에서 등교 개학이 추진되면서 일각에서는 입시를 코앞에 둔 고3과 돌봄이 필요한 유치원생·초등학교 저학년을 제외한 다른 학년은 등교 날짜를 미뤄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지만 교육부는 등교 연기는 없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도 지난 27일 "현재 감염증 관리체계 속에서도 등교수업을 하지 못한다면 올 한해 등교수업을 아예 하지 못하거나 원격수업만 진행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다"며 선을 그었다.

문제는 수도권이다. 이태원 클럽발 감염병 확산으로 홍역을 치른 데 이어 부천 쿠팡 물류센터발 확진자가 계속 나오는 데다 학원이 감염병 전파의 뇌관으로 부상하면서 다시 문을 걸어 잠근 학교가 속출한 상황이다.

교육부의 '등교수업일 조정 현황' 최신 자료를 보면 등교를 연기한 전국 유·초·중·고·특수학교는 830곳에 달한다. 이 가운데 부천 251곳, 인천 243곳, 서울 121곳, 구리 5곳, 고양 5곳, 김포 2곳 등 수도권에만 627곳(76%)이 몰렸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부천 쿠팡 물류센터 관련 누적 확진자는 지난달 31일 낮 12시 기준 111명에 달한다.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27명이었는데 이 가운데 경기 13명, 서울 6명, 인천 3명 등 수도권 확진자가 대다수를 차지했다.

특히 경기 7명, 서울 5명, 인천 3명 등 지역사회 확진자 15명이 모두 수도권에서 나왔다. 신규 확진자 수는 줄어들고 있지만 수도권은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서울에서는 쿠팡 물류센터와 관련해 지난 27일 구로구 신도림중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A양(13)이 확진 판정을 받은 사례가 나왔다. A양은 쿠팡 물류센터에서 근무하는 어머니가 지난 26일 확진 판정을 받은 데 이어 하루 만에 확진자로 분류됐다.

이 때문에 인근 신미림초등학교·천완초등학교·하늘숲초등학교·오류남초등학교 등이 등교 중지 결정을 내리기도 했다.

뉴스1

31일 서울 양천구 목동 학원가 모습. /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학원을 매개로 한 감염병 전파가 늘고 있다는 것도 약한 고리로 지목된다.

서울 양천구 양정고등학교는 2학년 재학생 B군의 20대 대학생 누나와 40대 어머니가 지난달 30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사실이 확인돼 등교를 중지하고 6월2일 다시 문을 열기로 했다.

B군과 그의 아버지는 검사 결과 음성 판정이 나왔다. 다만 B군이 '2차 등교 개학' 이후 학교에 나가 수업을 받고 인근 목동 학원가에서 다수 학원에 다닌 것으로 알려져 인근 학교와 학원가가 긴장하고 있다.

앞서 영등포구 여의도 '연세나로' 학원에 다니는 여의도중학교 재학생 2명도 지난달 28일 확진 판정을 받았다. 먼저 확진 판정을 받은 연세나로 학원 소속 20대 여성 강사의 수업을 듣고 감염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태원 클럽을 방문했다가 확진 판정을 받았지만, 보건당국 역학조사에서는 학원 강사로 일한 사실을 숨겨 논란이 된 인천 미추홀구 세움학원 소속 20대 강사로 인한 초·중·고등학생 확진자도 20명에 육박하는 상황이다.

교육부는 수도권 학교 방역 강화를 위해 총력전을 펼칠 계획이다. 지난달 29일 '수도권 지역 강화된 학교 밀집도 최소화 조치'를 발표하고 학교 내 밀집도를 낮추고 학원 방역을 강화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대책을 내놨다.

우선 수도권 지역에 한해 한 번에 등교할 수 있는 인원을 고등학교는 전체의 3분의 2 이하, 나머지 학교는 전체의 3분의 1 이하로 제한하기로 했다.

앞서 유·초·중·고·특수학교를 대상으로 전체 학생의 3분의 2 이하로 등교하도록 '권장'하고 지역감염 우려가 높은 지역은 3분의 2 이하 등교를 '강력 권고'했던 교육부가 수도권 지역 유·초·중학교 등교 인원을 더 줄인 것이다.

교육부는 학원발 지역사회 감염을 차단하기 위해 각 시도교육청·지자체 등과 합동으로 학원 방역 점검에 나설 예정이다. 방역수칙을 어긴 학원 등에 대해 시정명령·집합금지 명령을 내리고 확진자가 나오면 시설 폐쇄 등 조치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지난 28일 마련한 새 학원 방역수칙 지침에 따라 학생(학원 이용자)도 반드시 출입 기록을 남기도록 했다. 의심증상이 있다면 학원에 가서는 안 되고 마스크 착용, 안전거리 유지 등 방역수칙도 지켜야 한다.

학원 사업주·종사자뿐 아니라 학원 이용자도 방역수칙을 어길 경우 감염병예방및관리에관한법률에 따라 300만원 이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방역당국은 앞으로 2주를 고비로 보고 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전날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수도권은 앞으로 1~2주가 연쇄감염 고리를 차단하는 데 매우 중요한 고비가 될 것"이라며 "효과적으로 차단하지 못한다면 어렵게 시작한 등교수업을 포함한 일상생활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hunhun@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