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60458894 0232020053160458894 03 0302004 6.1.11-RELEASE 23 아시아경제 0 false true true false 1590923247000 1590923267000 related

[기하영의 생활 속 카드]'언택트 소비' 급증…'집콕족'이라면 이 카드

글자크기

카드사, 언택트 소비 겨냥한

신상품 잇따라 출시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요즘 세상에 신용카드 한두 장 없는 사람이 있을까요. 현대사회에서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카드를 가질 수 있는 세상이 됐습니다. 신용카드는 일상생활에 더없는 편리함을 가져다 줬습니다. 이제 어딜 가든 신용카드나 스마트폰을 통해 결제하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수요가 늘어난 만큼 다양한 혜택을 지닌 카드들도 하루가 멀다 하고 쏟아지고 있죠. 이에 아시아경제는 매주 '생활 속 카드' 코너를 통해 신상 카드 소개부터 업계 뒷이야기, 카드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 등 우리 소비생활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카드와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언택트(비대면) 소비문화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습니다. 카드사들도 언택트 소비를 겨냥한 신상품을 앞 다퉈 내놓고 있는데요, 간편 결제 등 온라인 혜택을 늘리고, 실물 카드가 없는 모바일 전용 신용카드도 선보이고 있습니다.


신한카드는 지난 26일 모바일 단독 카드 '신한카드 YaY(예이 카드)'를 출시했습니다. 홈코노미(홈+이코노미)와 언택트 소비시장에 최적화된 혜택이 특징입니다. 특히 실시간 온라인 동영상(OTT) 서비스와 배달음식 서비스를 연계 이용하면 혜택을 주는 '마리아쥬'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도입했습니다. 넷플릭스·유튜브 프리미엄·왓챠플레이 등 OTT 영역과 배달의 민족·요기요·CJ쿡킷·하이프레시 등 배달음식 영역 이용 시 각각 이용액의 30%, 15%가 적립되지만, 월 중 2개 영역을 모두 이용하면 배달음식 영역에 추가 15%가 적립돼 총 30%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또 여가생활을 집에서 즐기는 홈족을 겨냥해 홈게임방, 홈테리어, 홈술 등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 혜택도 추가했습니다.


이 카드는 발급 신청부터 사용까지 전 과정이 모두 비대면으로 이뤄지는 100% 디지털 상품인데요. 디지털 카드의 특징을 살려 세계 최초로 움직이는 미니언즈 움짤을 카드 플레이트에 도입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아시아경제

하나카드는 역시 지난 19일 모바일 전용 '모두의 쇼핑' 카드를 출시했습니다. 하나카드의 디지털 생태계를 이끌 첫 상품입니다. 모바일로 발급 받아 바로 사용 가능한 디지털 카드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이 자주 이용하는 온·오프라인 쇼핑 업종에서 5~10% 적립 기본 혜택을 제공합니다.


무엇보다 7월 말일까지 제공되는 '반값 부스터 이벤트'가 소비자들의 이목을 사로잡았는데요, 기본혜택과 별개로 쿠팡, 11번가 등 온라인 쇼핑몰 이용금액의 50% 적립(월 5만 하나머니 적립한도), 점심시간(오전 11시~오후2시)에 요식업종 이용금액의 50% 적립(월 1만 하나머니 적립한도), 넷플릭스 1만원 이상 이용금액의 50% 적립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현대카드는 2011년 첫 선을 보인 스테디셀러 '현대카드제로'의 혜택을 업그레이드 한 '현대카드 제로 에디션2'를 선보였습니다. 카드종류는 현대카드제로 에디션2 할인형과 포인트형, 현대카드제로 모바일 에디션2 할인형과 포인트형 등 총 4종입니다.


할인형 상품은 결제금액의 0.7% 할인, 포인트형 상품은 1% M포인트 적립을 기본 혜택으로 제공합니다. 여기에 7대 온라인 간편결제 서비스, 10대 온라인 쇼핑몰과 소셜커머스 등 언택트 소비문화를 반영한 각 카드의 특화영역에서 결제금액의 1.5% 할인(할인형) 또는 2.5% M포인트 적립(포인트형) 혜택을 줍니다.


아시아경제

우리카드는 다음달 1일 '카드의정석 언택트'와 '카드의정석 언택트 플래티넘' 2종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25개 이상의 정기결제 할인과 간편결제 할인 혜택을 동시에 담은 것이 특징입니다. 두 상품 모두 언택트 스페셜 서비스를 탑재했습니다. 쿠팡 로켓와우 멤버십 월회비 2900원을 모두 할인해주며, 플레이스테이션 플러스, 애플 아케이드 게임 정기결제 시 10% 할인이 제공됩니다.


또 온라인 업종에서 네이버페이, 페이코, 카카오페이 간편결제 서비스로 5만원이상 이용 시 건당 1000원이 할인됩니다. 특히 네이버페이서 동일하게 이용하면 언택트는 건당 1000원, 언택트 플래티넘은 건당 3000원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웨이브, 멜론, 지니뮤직 등은 물론 ▲생활요금 ▲학습지 ▲렌탈 ▲전자도서 ▲멤버십 업종에서 10% 할인 혜택을 전월 실적에 따라 월 최대 2만원까지 누릴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온라인 소비가 늘고 오프라인 소비가 줄었나요? 각 카드사마다 언택트 소비 관련, 새로운 서비스·혜택을 강화한 상품을 쏟아내고 있는 만큼 씀씀이를 비교해보고 언택트 특화 카드를 발급받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다만 신규카드 발급이 오히려 전체 지출 규모를 늘리는 건 아닌지 확인하는 건 필수겠죠.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볼만한 영상 - TV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