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정부 "위험도 상승…생활속 거리두기 단계 조정 수준은 아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근 2주간 일평균 신규확진 28.9명…직전 2주간 18.4명보다 1.6배↑

(서울=연합뉴스) 신재우 기자 = 최근 2주간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일평균 확진자는 28.9명으로, 직전 2주간 18.4명보다 1.6배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서울 이태원 클럽에서 시작된 코로나19가 학원·PC방·노래연습장·음식점 등을 고리로 연쇄적으로 전파되고 경기도 부천 쿠팡물류센터발(發) 집단감염이 주변으로 급속도로 퍼진 데 따른 결과로, 그만큼 국내 코로나19 위험도가 상승하고 있다는 증거 지표다.

정부는 다만 위험 지표 상승에도 아직은 현행 방역·의료체계로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라는 판단하에 전국적으로 '생활속 거리두기' 단계를 유지하면서 앞으로 2주간 수도권을 중심으로 감염확산 차단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연합뉴스

브리핑하는 박능후 장관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2020.5.31 kimsdoo@yna.co.kr



31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5월 17일부터 30일까지 2주간 일평균 신규 확진자(28.9명)는 직전 2주간(18.4명)보다 10명가량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신규 확진자가 늘어나긴 했지만 아직은 의료체계가 감당할 수 있는 범위인 50명 이하다. 현재 치료 중인 환자 수도 793명으로, 치료체계의 여력도 있는 편이다.

하지만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깜깜이' 환자 비율이 같은 기간 6.2%에서 7.4%로 상승했고, 신규 확진자 중 자가격리 상태에서 확진된 사람의 비율을 뜻하는 '방역망 내 환자 발생 비율'도 80%대 미만으로 떨어져 상황이 좋지 않다.

정부는 ▲ 1일 평균 신규 환자 50명 미만 ▲ 감염경로 불명 사례 5% 미만 ▲ 방역망 내 관리 비율 80% 이상 유지를 목표로 하고 있다.

박능후 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지난 2주간 전반적인 위험도는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하지만, 아직은 우리 의료체계가 감당 가능한 수준으로 환자가 발생하고 있어 전국적으로 생활속 거리두기 단계를 조정할 수준은 아니라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수도권을 중심으로 신규 확진자가 증가하고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사례가 산발적으로 발생해 수도권은 엄중한 대처가 필요하다. 수도권은 앞으로 1∼2주간 연쇄감염의 고리를 차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고비가 될 것"이라며 "효과적으로 차단하지 못한다면 어렵게 시작한 등교수업을 포함한 일상생활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정부는 경기 안양과 군포에서 교회 활동을 함께 한 목사와 신도, 가족들이 집단으로 코로나19에 감염되는 등 교회 관련 감염이 또다시 증가할 조짐을 보이자 정기 예배뿐만 아니라 소규모 모임도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박 1차장은 "교회활동 중 성가연습, 성경공부 등 소규모 모임이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저희가 판단하기로는 2m 거리두기, 명부작성 등 방역수칙을 거의 안 지키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지금까지는 정기 예배에 대해서만 방역수칙이 강조됐는데 교회 내 소규모 모임도 '고위험 활동'에 속하는지 검토해 관련 지침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withwit@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