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그리스 “6월 중순부터 29개국 관광객 받겠다” 英·佛 제외 한국 포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그리스 아테네의 프닉스 언덕을 찾은 여성들이 29일(현지시간) 이 도시를 대표하는 고대 유적 아크로폴리스를 올려다 보고 있다. 이날 그리스 정부는 코로나19 감염병을 극복한 29개국 관광객들을 다음달 중순부터 받아들이는 봉쇄 완화책을 발표했다.아테네 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감염병을 상대적으로 성공적으로 막아낸 그리스 정부가 2주 안에 29개국 출신 관광객들의 입국을 허용하겠다고 밝혔다. 대한민국도 포함됐다.

그리스 관광청은 다음달 15일(이하 현지시간)부터 아테네와 테살로니키 공항만을 열어 독일과 오스트리아, 덴마크, 핀란드 등 유럽연합(EU) 16개 회원국을 비롯해 체코, 발트해 국가들, 키프로스, 몰타, 중국, 일본, 오스트레일리아(호주), 뉴질랜드, 한국, 이스라엘, 레바논 등 비(非) EU 13개국 출신 관광객들의 입국을 허용하겠다고 29일 밝혔다고 영국 BBC가 전했다. 관광청은 7월 1일 이전에 더 많은 나라가 포함될 것이라면서도 가장 많은 피해를 입은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은 예상대로 제외된다고 덧붙였다.

물론 일부 입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 검사가 실행될 수 있다고 했다. 해리 테오하리스 관광청장은 안테나 텔레비전과의 인터뷰를 통해 “우리 목표는 두려움을 이겨낸 모든 관광객들을 환영해 우리 나라를 돌아다닐 수 있게 하는 데 있다”고 말했다.

그리스는 선제적 대응으로 일찌감치 봉쇄에 들어가 감염병 확산을 효과적으로 막아냈다는 평가를 이끌어냈다. 미국 존스홉킨스 의과대학의 이날 집계에 따르면 그리스는 코로나19 감염자가 2909명, 사망자는 175명에 그쳤다. 미코노스 등 많은 관광객이 찾는 섬들은 거의 피해를 입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유럽에서 관광을 국가 역점 산업으로 여기는 나라들의 사정을 BBC 기사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스페인은 7월 1일부터 14일의 격리 생활 없이 여행객들을 받겠다고 공언하고 있다. 이탈리아는 다음달 3일부터 EU 회원국 여행객들을 받아들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프랑스는 6월 15일부터 국경을 재개방하는데 최우선으로 스위스와 독일 여행객들을 허용한다.

그리스와 터키 영토로 양분된 키프로스 섬은 다음달 9일 공항을 다시 열어 독일, 그리스, 이스라엘, 몰타처럼 위험도가 낮은 국가의 방문객들을 받아들일 계획이라고 최근 밝혔다. 만약 섬에 들어와 코로나19에 감염되면 치료비는 물론 체재비까지 부담하겠다고 자청할 정도로 관광 재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크로아티아는 지난 28일 독일, 오스트리아, 체코, 폴란드 등 위험도가 낮게 평가된 EU 10개국에 제한 없이 국경을 개방했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