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서버용D램 가격의 제자리 걸음... '반도체 코리아' 발목잡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DDR4 32GB D램 이달 가격 143.1달러로 전월과 동일

PC용 현물 가격은 두달새 20%가량 빠져

언택트 수요에도 불구 서플라이 체인 붕괴가 D램 가격상승 제한

마이크론의 실적 전망치 상향에도 불구, 코로나19에 미중무역분쟁 더해져 실적 반등 쉽지 않을 전망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버용 D램 가격이 각 국의 ‘언택트’ 수요에도 불구하고 제자리걸음을 하며 업계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반도체 특수가 각 국의 인력이동 제한 조치 및 공장 가동 어려움으로 사실상 끝난것이 아니냐는 분석까지 나온다.

30일 시장조사기관인 D램 익스체인지에 따르면 이달 서버용 D램 DDR4 32GB 고정거래 가격은 143.1달러로 지난달과 같았다. 지난 4월 서버용 D램 가격 상승률이 18%에 달했다는 점에서 연초부터 이어져 오던 상승세가 멈춘 셈이다. 서버용 D램은 지난해 말 1개당 106.0달러를 기록한 후 올 1월(109.0달러), 2월(115.5달러), 3월(121.3달러), 4월(143.1달러) 등 매월 꾸준히 상승한 바 있다.

이달 PC용 D램 고정거래 가격은 1개당 3.31달러를 기록했다. 전월(3.29달러) 대비 0.6% 오르는데 그쳤으며 지난해 6월과 가격이 같다. 지난 2018년 9월 가격(8.19달러)의 절반에도 못 미친다.

김선우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재택근무 활성화로 비디오스트리밍 수요 등이 증가하면서 클라우드 업체들의 수요 강세가 관찰됐으나 동남아에 자리한 각 업체들의 공장(서플라이 체인)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아 D램 출하 속도가 둔화돼 가격 상승이 제한됐다”고 밝혔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005930)SK하이닉스(000660) 등의 D램 공급사들은 제품 생산 수율 향상으로 올 하반기에는 D램 공급량을 추가로 늘릴 것으로 전망돼 가격이 하락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실제 D램익스체인지는 올 3분기 서버용 D램 판매가격이 제자리 걸음을 할 것이라 예상하는 등 시장 상황이 좋지 않다. 올 4분기 서버용 D램 가격은 공급량 증가에 따라 10% 가량 하락할 것이란 전망까지 나온다.

PC용 D램 현물가격의 추이도 좋지않다. D램익스체인지에 따르면 PC용 D램(DDR4 8Gb 기준) 1개당 가격은 이날 3.06달러를 기록했다. ‘언택트’ 경제 활성화로 PC용 D램 수요가 급증했던 지난달 초 가격인 3.63달러와 비교해 20% 가량 떨어졌다. 특히 지난달 8일부터 가격 하락 추이가 계속돼 올 1월 3일 기록했던 가격(3.05달러) 수준까지 내려왔다. PC용 D램은 서버와 모바일에 이어 D램 시장의 약 18% 가량을 차지하는 중요 시장이다. 업계에서는 현물가격 추이가 고정거래가격의 선행지표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반도체 가격이 전반적으로 하락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내놓는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낸드플래시 고정거래가격(128Gb MLC 기준) 또한 두달째 제자리 걸음을 해 이달 4.68달러를 기록했다. 업계에서는 서버용 SSD에 강점이 있는 삼성전자를 제외하고는 여타 낸드플래시 업체들이 수익을 내지 못하는 것으로 보고있다. SK하이닉스는 SSD에 탑재되는 컨트롤러 경쟁력 강화를 통해 올 4분기 낸드플래시 부문 흑자전환을 전망하지만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는 적자 탈출이 어려울 전망이다. 최근에는 미중 무역분쟁으로 SK하이닉스의 최대 고객사 중 하나인 화웨이에 D램 등 메모리 반도체 공급을 못 할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돼 올 하반기 매출이 크게 꺾일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서울경제


다만 업황 반등에 대한 기대도 여전하다. 글로벌 D램 시장에서 3위, 낸드플래시 시장에서 4위의 점유율을 자랑하는 마이크론은 최근 실적 발표 자리에서 2020년 회계기준 3·4분기(3~5월) 매출 전망치를 52억~54억 달러로 상향했다. 지난 3월 전망치(46억~52억달러) 대비 높아진 수치로 ‘언택트’ 경제 활성화에 따른 서버와 PC용 반도체 수요 급증을 기대하는 모습이다.

일각에서는 엔비디아와 AMD의 신규 그래픽처리장치(GPU)가 올 3·4분기에 출시될 예정인 만큼 그래픽용 D램은 GDDR6 등의 수요 확대를 기대한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소니 등이 신규 콘솔 게임기를 올 연말께 내놓을 예정이라 관련 반도체 수요 상승도 기대된다.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에 따른 파장에 미중 무역분쟁 관련 불확실성 등 반도체 업황에 부정적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며 “자동차, 정유, 화학 등 주요 산업이 모두 흔들리는 가운데 반도체 경기마저 흔들릴 경우 국내 경제성장률 예상치 추가 인하가 불가피해 보인다”고 밝혔다.
/양철민기자 chopin@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