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트럼프 “홍콩 특별지위 제거하는 조치 취할 것”…중국 압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9일(현지 시간)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에 대응해 홍콩의 특별지위를 박탈하기 위한 절차를 밟겠다고 밝혔다.

CNN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중국이 홍콩의 자치권을 보장하겠다는 약속을 어겼다며 대응 조치로 홍콩의 특별지위를 철폐하는 절차를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홍콩에 특별대우를 제공하는 정책적 면제를 없애는 절차를 시작하도록 행정부에 지시하고 있다”며 “홍콩은 더이상 우리가 제공한 특별대우를 보장할 만큼 자치적이지 않다”고 했다.

미국은 1992년 제정한 홍콩정책법에 따라 홍콩에 대해 비자 발급과 투자 유치, 법 집행 등에서 특별무역지위를 부여해 대우를 해왔다.

그러나 최근 중국이 홍콩 내 반중(反中), 민주화 인사를 처벌할 수 있는 홍콩 국가보안법 통과를 강행하자, 미국은 “홍콩이 높은 자치권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며 중국에 대한 제재를 예고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 발표는 범죄인 인도조약에서부터 이중사용기술에 대한 수출통제까지 홍콩과 맺은 모든 협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중국의 감시와 처벌의 위험성이 증대된 점을 반영해 홍콩에 대한 국무부의 여행경보를 개정할 것이라고 언급헀다.

트럼프 대통령은 “홍콩 자치권을 침해하는데 직간접적으로 관여한 중국과 홍콩 관리들을 제재하는 데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홍콩보안법 제정과 관련된 인사들에 대한 제재도 거론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중국 편향적이라고 비난해왔던 세계보건기구(WHO)와의 관계도 끊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김혜란 동아닷컴 기자 lastleast@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