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정의당 "민주당, 윤미향에 책임 돌려놓고 손 놓고 있었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의당은 29일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자의 해명 기자회견에 대해 “여당으로서 민주당이 좀 더 책임 있게 나섰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조선일보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자가 29일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입장문을 발표한 뒤 퇴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의당 김종철 선임대변인은 이날 윤 당선자 기자회견 직후 발표한 논평에서 “(윤 당선자가) 문제가 제기된 후 좀 더 이른 시기에 입장을 밝혔으면 하는 아쉬움은 있으나 국회 개원 전에 입장을 밝힌 것은 다행”이라며 “윤 당선자가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밝힌 만큼 이후 과정에서 국민들이 갖고 있는 의구심이 해소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김 선임대변인은 “다만 이렇게까지 의혹이 커지는 동안 민주당이 윤 당선자 개인에게 책임을 돌려놓고 당으로서의 의혹 해소 노력에는 손 놓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유감”이라며 “본인들 말대로 ‘절대 다수’ 의석을 획득한 여당으로서 좀 더 책임 있게 나섰어야 한다”고 했다. 윤 당선자와 정의기억연대(정의연) 관련 의혹이 쏟아지는 동안 ‘지켜보겠다’는 것 외에 어떤 입장도 내지 않은 민주당을 꼬집은 것이다.

김 선임대변인은 “윤 당선자가 국회의원으로 정치에 참여하는 과정에는 급조된 위성 정당에 급박하게 비례대표로 출마했던 문제가 있다”며 “이 과정에서 시민운동을 함께 했던 당사자들과의 소통 문제나 공인으로서 소명해야 할 여러 문제에 대한 정리와 검증이 차분히 이뤄지지 못했던 문제가 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도 성찰과 복기가 함께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윤 당선자가 민주당이 급조한 비례당 더불어시민당의 비례대표 후보로 출마하는 과정에서 검증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김 선임대변인은 또 “윤 당선자에 대한 비판이 ‘위안부’ 당사자인 이용수 할머니로부터 나온 것이니만큼 ‘위안부’ 문제 해결 운동의 미래를 놓고도 더 깊은 논의가 이어지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김경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