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화웨이, 5G 오픈랩 설립 1주년…"5G 생태계 확산에 기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년간 200명 이상 5G 오픈랩 방문…아카데미도 100명이상 참여 "

뉴스1

화웨이의 '5G 오픈랩'이 설립 1주년을 맞았다. <화웨이 제공> ©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창규 기자 =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가 국내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등 파트너사들이 5세대(5G) 네트워크 환경에서 상품이나 서비스, 기술 등을 테스트할 수 있는 '5G 오픈랩'을 설립한 지 1주년이 됐다.

화웨이는 지난해 진출 국가 중에서는 최초로 한국에 5G 오픈랩을 열었다. 5G 오픈랩은 외부 전파의 간섭없이 테스트할 수 있는 '5G 쉴드룸'과 코어망과 전송 설비구 구비된 '장비룸', 시스템 통합 등의 작업이 가능한 '유지보수룸'이 갖춰져 있다.

오픈랩 설립 당시 5G 네트워크 강점을 기반으로 5G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포부를 밝힌 화웨이는 "지난 1년간 200여명 이상이 오픈랩을 방문하고 5G 및 ICT 트레이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화웨이는 그동안 ΔVR 콘텐츠 제작 기업 '서틴스플로어' Δ자율주행 토탈 솔루션 전문 기업 '엔지스테크놀로지' Δ모바일 솔루션 전문 기업 '에스피테크놀로지' ΔVR·AR·AI 콘텐츠 제작업체 '포켓메모리 Δ클라우드 스트리밍 전문업체 '온넷시스템즈코리아' ΔKBIZ한국방송통신산업협동조합 등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5G 기술을 지원했다.

화웨이는 '5G 오픈랩 아카데미'도 운영했다. 5G 오픈랩 아카데미는 기업 및 연구기관, 정보통신기술(ICT) 전공 대학생에게 5G 기술과 업계 동향, 비즈니스 개발 경험 등을 전수하고 공유하는 프로그램으로 지금까지 100명 이상의 전문가와 학생들이 참여했다.

멍 샤오윈 한국화웨이 CEO는 "한국화웨이는 'In Korea, For Korea'라는 비전 아래 국내 ICT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화웨이는 국내 기업들의 제품 및 서비스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꾸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용석 포켓메모리 대표는 "5G 환경에서 AR과 VR에 AI 를 적용한 콘텐츠의 실증 테스트를 진행했고, 결과 데이터를 근거로 서비스 속도 개선 등 전략 수립에 많은 도움을 얻었다"며 "앞으로도 화웨이 5G오픈랩이 국내 기업들이 신규 기술과 서비스를 실증하는 테스트베드 역할을 계속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온넷시스템즈코리아 이성환 이사도 "화웨이의 ARM서버 기반 클라우드와 초저지연 기술 5G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AR/VR 서비스 상용화 테스트를 진행 중"이라며 "양사 간 기술 결합을 통해 서비스를 한층 더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yellowapollo@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