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민경욱 “황교안, 文대통령에게 ‘박근혜 보석’ 요청했으나…”

댓글 1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2019년 7월 18일 오후 7시경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 열린 정당 대표 초청대화 마무리 후 인왕실 앞 창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황교안 전 대표(오른쪽)가 단둘이 대화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경욱 미래통합당 의원은 지난해 황교안 전 통합당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박근혜 전 대통령의 보석을 요청했으나, 문 대통령이 이를 거부했다고 말했다.

민 의원은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임기 중 있었던 이야기 한 가지를 털어놓을 때가 됐다”고 밝히면서, 지난해 7월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5당 대표 회동 당시 문 대통령과 황 전 대표가 창가에서 대화를 나누는 모습이 담긴 사진을 게재했다.

민 의원은 “이날 황 전 대표는 문 대통령에게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보석을 요청했다”며 “노령에 몸이 편찮으신 여성 대통령께서 석방된 상태에서 치료와 재판을 받을 수 있도록 선처해달라고 요청했으나 문 대통령은 이 청을 법적으로 어렵다며 현장에서 거부했다”고 했다.

이어 “이 일이 있은 지 얼마 되지 않아 황 전 대표는 효창동 백범기념관에 갔다가 흥분한 태극기 부대로부터 물세례와 함께 박 전 대통령을 배신한 배신자라는 욕설을 들었다”며 “그러나 그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황 전 대표는 입이 무겁고 의리 있는 사람이었다. 그 말을 대통령께 여쭤달라고 했던 분도 의리가 있는 분”이라며 “저도 지금까지 가슴에 품어왔던 이 사실은 얘기를 하는 게 최소한의 의리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김혜란 동아닷컴 기자 lastleast@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