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美, 홍콩 특별지위 박탈시 국내 수출도 단기적으로 타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무역협회, 홍콩보안법 관련 영향 분석

홍콩 이점 활용하던 국내 기업 수출에도 차질

中과 경합하던 국내 수출품목에 유리해질 수도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미국이 홍콩의 특별무역지위를 박탈한다면 단기적으로 우리 수출도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진단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 동향분석실은 29일 ‘홍콩보안법 관련 미·중 갈등과 우리 수출 영향’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앞서 중국은 28일 홍콩 내 반(反)정부 활동 감시, 외국 세력의 홍콩 내정 개입 금지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 ‘홍콩 국가보안법’을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서 통과시켰다.

이에 미국은 예고한 대로 지난 1992년 홍콩이 자치권을 행사한다는 전제 아래 부여했던 특별무역지위를 박탈할 가능성이 커졌다. 특별무역지위 박탈 시 홍콩은 중국 본토와 마찬가지로 미국이 부과하는 추가 관세를 최고 25%까지 부담하고 비자 발급, 투자 유치 등 특혜도 사라진다.

당장 지위 박탈이 현실화한다면 그간 홍콩이 보유한 금융·물류 인프라와 조세 체계, CEPA 협정 등을 이용해 대중국 수출·투자 채널로 홍콩을 활용하던 국내 기업에도 불리하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중소·중견 수출기업은 중국 직수출로 전환하는 데 물류비용이 늘고 대체 항공편을 확보하기까지 단기적으로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 우리나라는 홍콩을 경유해 중국으로 재수출하는 비중이 98.1%에 이른다.

중·장기적으로 홍콩의 허브 기능이 아예 상실된다면 홍콩 경유 재수출을 중국 직수출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바이어 구매비용이 커지는 등 부담이 커질 수 있다. 미국의 대중 재제가 시스템반도체에서 메모리반도체로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대홍콩 수출의 70%는 반도체며 특히 메모리반도체가 그 가운데서도 79.5%를 차지한다.

다만 미국과 중국 간 갈등이 더욱 확대됐을 때 기회 요인도 있다고 보고서는 강조했다. 중국이 홍콩을 경유한 대미 수출길이 막힌다면 우리 기업의 대미 수출이 상대적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있다는 이유에서다. 중국과 경쟁이 치열한 석유화학, 가전, 의료·정밀광학기기, 철강, 플라스틱, 통신장비 등이 대표 사례로 꼽혔다.

이데일리

자료=한국무역협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