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보안법 통과되자 英 "홍콩인 30만명 시민권 취득 돕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28일 도미닉 라브 영국 외무장관이 런던 다우닝 스트리트로 출근하고 있다.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강민경 기자 = 중국 중앙정부가 반중 인사를 처벌하는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을 강행하자 영국이 홍콩 주민 30만여명의 영국 시민권 취득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도미닉 라브 영국 외무장관은 28일(현지시간) "중국이 홍콩 국가보안법 시행을 고집한다면, 영국해외시민여권(BNO)을 보유한 홍콩인의 영국 체류 가능기간을 6개월에서 12개월로 늘리고, 이들이 영국 시민권을 취득할 길을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

BNO는 1997년 영국이 홍콩을 중국에 반환하기 전에 태어난 홍콩 주민들에게 발급된 여권이다. 소지자 수는 약 31만5000명에 달한다.

일각에서는 BNO 소지자들에게 자동적으로 영국 시민권을 부여하자는 목소리가 나왔다. 집권 보수당 소속 톰 투건핫 영국 하원 외교위원장은 "더 나아가 BNO 소지자가 영국 국민의 모든 권리를 누릴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중국은 입법기관인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서 홍콩 국가보안법을 가결했다. 이에 미국과 영국, 호주, 캐나다 등 서방국 정부는 공동성명을 내고 중국이 '일국양제'(한 국가 두 체제) 원칙을 훼손하려 한다며 우려를 표했다.
pasta@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