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김종인 비대위, 여연 개혁 및 초선·원외 인사 중심 쇄신 '방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연 총선 예측 실패로 부정적 여론 커져…해체 수준 개혁 필요

80년대생 3인방 앞세운 비대위 비롯 초선 강연에 나설 계획

뉴스1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 내정자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전국조직위원장회의가 끝난 후 국회를 나서고 있다. 2020.5.27/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오는 1일 공식 업무 시작을 예고한 가운데 김종인 비대위의 첫 행보는 여의도연구원 개혁과 초선 당선인을 중심으로 한 당 쇄신 분위기 조성으로 좁혀질 전망이다.

지난 20여년간 여연은 역할에 충실했다. 정책 발굴과 기획뿐만 아니라 여론조사 기관보다 더 정확한 선거 판세 분석으로 당의 명실상부한 싱크탱크(두뇌집다) 역할을 했다. 윤여준과 유승민, 박세일, 주호영 등 역대 연구원장은 당내 '브레인'으로 통했고 현재 한국 정치에 여전히 막강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하지만 당 안팎에서는 여연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나오고 있다. 이번 총선에서 제 역할을 하지 못해서다. 이번 4·15 총선 과정에서의 역할이 결정적이었다. 미래한국당과 합쳐 150석을 얻을 것이란 장밋빛 전망을 내놓은 것이 대표적이다.

김 비대위원장도 여연의 개혁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1년 10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대선을 위해서 해체까지는 아니더라도 최소한 해체수준의 개혁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김 비대위원장은 뉴스1과 통화에서 "여의도연구원이 지금으로서는 기능을 상실해버렸기에 제대로 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쇄신해야 한다"며 "지금 흔히들 여연이 싱크탱크가 돼야 한다고 하지만, 싱크탱크가 되려면 구성원이 싱크탱크의 역할과 기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춰야 한다"고 했다.

그는 "내가 보기에는 현재 여연의 기능을 어떻게 변화시켜야 하는지가 핵심인데 대통령 선거에서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기구로 바꿔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김 비대위원장은 '쇄신' 동력을 마련하기 위해 초선 당선인들 및 원외 인사들과의 접촉면을 늘리는 모습이다. 김 위원장은 비대위원으로 김미애 당선인을 비롯해 총선에서 낙마한 80년대생을 전면에 내세우기도 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6월 3일 초선 비례대표 당선인들의 공부모임 강사로 나선다. 강연 주제는 '새로운 보수 가치'가 될 것으로 보이며, 당 지도체제 등에 대한 논의도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4·15 총선에서 보수진영의 민낯을 보고 개혁을 요구하는 당내 최대 집단인 초선 의원을 규합, 향후 당 쇄신 과정에서 나올 수 있는 현역 의원의 반발을 견제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도 김 비대위원장은 사무총장에 김선동 의원을 내정했다. 김 의원은 이번 총선에서 서울 도봉을에서 낙선했다. 김 의원은 당내에서 특정 계파에 속하지 않는 정책통으로 분류된다.
jrkim@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