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포스코, 울릉도 앞바다에 철강슬래그로 활용 바다숲 조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BS노컷뉴스 양승진 기자

노컷뉴스

해저에 설치하기 위해 크레인으로 이동 중인 트리톤 [포스코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포스코가 철강생산과정에서 생성되는 부산물인 슬래그를 이용해 '바다 숲'을 만든다.

포스코는 슬래그를 활용해 만든 인공어초 '트리톤' 100기와 트리톤 블록 750개를 울릉도 남부 남양리 앞바다에 수중 설치해 약 0.4ha 규모의 바다 숲을 조성했다고 28일 밝혔다.

트리톤은 포스코가 철강슬래그로 만든 인공어초 브랜드다.

트리톤 100기는 바다숲 가장 자리에 설치돼 해조류가 생장하게 되고, 트리톤 블록 750개는 중앙부에 산처럼 쌓아 어류의 서식처 및 산란장 역할을 하게 된다.

포스코는 지난 2000년 그룹 산하 연구기관인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과 함께 철강슬래그를 재료로 한 인공어초 트리톤을 개발했다. 이후 국내 30여곳의 바다숲에 트리톤 총 6559기 제작 분량의 철강슬래그를 무상 제공했다. 이번 울릉도 바다숲 조성에는 포스코가 트리톤 제작, 설치까지 맡았다.

포스코는 트리톤의 주재료인 철강슬래그는 해양생태계에 유용한 칼슘과 철 등의 미네랄 함량이 일반 골재보다 높아 해조류의 생장과 광합성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 단단하고 무거워 태풍이나 해일에도 파손되지 않고 바닷물에 부식도 잘 안되는 장점이 있다고 덧붙였다.

장인화 포스코 사장은 "포스코가 기업시민으로서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