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文대통령에 윤미향·적폐청산·탈원전 언급한 주호영(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8일 청와대서 文대통령·여야 원내대표 회동

주호영 "할머니들 입장 반영 안 돼 윤미향 사태 나와"

"사면 직접 안 꺼냈지만 국민통합 강조"

"탈원전 정책 재고해달라 건의"

이데일리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여야 원내대표 오찬 회동에 앞서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오른쪽),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겨레 기자]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8일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윤미향 사태·적폐 청산의 부당함·탈원전 정책의 문제점을 거론했다. 그는 또 협치를 위해선 야당을 국정 동반자로 인정해달라고 요구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날 청와대에서 있었던 문 대통령과 양당 원내대표의 오찬 회동의 주요 내용을 발표했다.

주 원내대표는 위안부 문제를 언급하며 “할머니들의 입장이 반영되지 않는 과정에서 ‘윤미향 사태’도 나타났다”고 지적했다고 밝혔다. 그는 “헌법재판소에서 국가가 위안부 할머니 문제에 대해서 부작위(해야할 일을 하지 않는 것) 하는 건 위헌이라는 결정이 있었고 지난 정권에서 한일 합의가 있었는데 이 정권이 합의를 무력화하면서 3년째 아무런 노력을 하지 않는 것처럼 보여서 위헌상태를 오히려 지속하고 있다고 말씀드렸다”고도 했다. 다만 “윤미향 사건 수사 촉구 같은 부분은 시간적 문제가 있었다”며 별다른 언급을 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주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에게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에 대해선 직접적으로 말하지 않았다고 했다. 그는 “사면이라는 이야기를 정식으로 꺼내지는 않았습니다만 국민 통합과 협치의 환경을 조성해달라 말씀드렸다”고 했다. 또 “(문 대통령에)국민 통합의 요체는 공정과 법치주의다. 적폐 청산과 관련해 상대엔 가혹하고 내편엔 관대한, 일반 국민의 정의 감정에 맞지 않는 일이 있어 우려스럽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국민 통합과 관련해선 “수사기관, 대법원, 헌법재판소 구성도 중립적이지 못하다고 판단하고 있으니 대통령께서 신경써달라고도 했다”고 덧붙였다. 또 낙하산 인사 문제도 언급했다고 밝혔다. 그는 “대통령께서는 상생과 협치를 말했고 저도 야당을 진정한 국정 동반자로 생각하고 하면 저희들도 돕겠다 말씀 드렸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정부의 주요 정책인 탈원전 기조에 대해서도 “재고해달라”고 요청했다고 한다. 주 원내대표는 “신한울 원전 건설을 안 하고 원전 생태계가 깨지면 수출과 부품 수급 등에 지장이 있기 때문에 지역의 어려움을 고려해서라도 에너지 전환 정책을 연착륙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문 대통령은 “전기 비축률이 30% 넘는 상황이어서 추가 원전 건설은 불필요하다고 판단한다”며 “다만 원전 계약 회사인 두산중공업(034020) 어려움은 별도의 피해 없도록 관리하고 있다”고 답했다고 주 원내대표는 전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