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인터뷰]고영재 독립영화협이사장 "영화인 최소 1만명 정도 혜택 받아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영진위, 코로나19 지원정책 비판

"추가 지원책 100억 규모 설계 다시 해야"

"영진위 일방소통 문제 공개 토론회 필요"

뉴시스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고영재 한국독립영화협회 이사장이 28일 서울 마포구 인디플러그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0.05.28. myjs@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남정현 기자 = "영화인들은 여전히 어렵다. 영진위는 그 어려움을 들어야 하는 의무가 있다. 이에 대해 성토하자 부위원장이 '쥐어짜서라도 방안들을 찾아보겠다'고 했다."

고영재 한국독립영화협회 이사장은 "영진위가 170억원 규모의 2차 사업의 설계와 집행에 대해 영화인 다수가 비판적인 시각을 견지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했다. 영진위 부위원장이(정책에 대해)'실패'라는 표현을 써가며 비판을 수용하겠다고 했다"며 "이같은 영진위의 변화는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독립영화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은 27일 영진위와 2차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자리에는 고영재 이사장을 비롯해 영화인 19명, 오석근 영진위 위원장, 김영진 부위원장 등이 참석해 3시간 동안 진행됐다.

공동행동을 주도하며 정부의 코로나19 지원정책에 대해 비판하고 있는 고영재 이사장을 28일 오전 서울 마포 인디플러그에서 만나 영진위와의 간담회 내용을 들어봤다.

고 이사장은 "영진위는 정부(기재부)에서 직접 지원은 예술인복지재단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했다는 입장을 반복한다"며 "사업을 형태를 달리 해 창작지원금을 좀 더 전면적이고 광범위하게 지원할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최소 1만명 정도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업이 설계되면 좋겠다. 1만명이 100만원씩 받으면 100억 규모다. 영진위가 기재부와 싸우겠으니 같이 정책을 설계해 보자는 태도를 보여주면 좋을 것 같다"고 바랐다.

지난 간담회에서 영진위는 공동행동이 요청했던 사항들에 대한 조치계획을 밝혔다. 먼저 영진위는 사각지대 없는 생계지원 요구에 대해 영화인 전수조사를 통해 '생계비 지원 성격이 반영된 지원 사업'을 적극 실행하겠다고 했다. 또 3차 추경사업으로 제시한 '일자리 연계형 온라인·뉴미디어 영상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의 더 많은 참여를 위해 난이도를 조정하기로 했다.

또한 독립영화 배우들이 소외된다는 지적을 받은 2차 대책의 '현장영화인 직업훈련(재교육) 지원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프리랜서 영화인들을 위해 참여형 재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고 이사장은 "90% 이상의 영화인들이 어려운 실정이다. 최소 100억원 이상 책정해서 다수의 영화인들이 어려움을 돌파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줬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고 위원장은 모범이 될 만한 정책으로 강릉시를 예로 들었다. 강릉시는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영화인을 지원하기 위해 특별 상영회를 개최한다.

강릉에서 2018년 이후 완성된 단편 14편과 장편 1편을 상영하며, 상영료는 작품의 감독과 스태프 중 강릉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영화인들에게 전달된다. 상영회는 무료로 열린다.

고 위원장은 "해당 지역의 독립영화인 90% 정도가 혜택을 볼 수 있는 사업이라고 하더라.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다"고 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고영재 한국독립영화협회 이사장이 28일 서울 마포구 인디플러그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0.05.28. myjs@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영진위는 개봉이 연기된 영화에만 지원 대책이 있다는 지적도 수용하고, 개봉 영화의 피해 보전을 위해 장편극영화와 독립예술영화에 지원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고 위원장은 "재개봉 영화, 수입 영화를 빼면 요즘에 꾸준히 개봉한 건 독립영화"라고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개봉한 영화에 대한 지원 필요성을 설명하며, "지원 가능한 최소 금액 역시 늘려줬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또 영진위는 독립·예술영화관을 위해서는 2차 사업에서 전체 할인권의 5%만 배분했던 것과 달리 3차 추경사업 때는 10% 이상으로 늘려줄 것과 6월4일부터 시작할 할인권 사업의 지원금을 50% 선지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고영재 이사장은 그동안의 영진위의 일방적인 소통 방식이 문제였던 만큼 보다 광범위한 의견 수렴을 위한 공개 토론회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그는 "공동행동은 특정 세력이 아니다. 원하는 모두가 참여할 수 있고, 입장문도 모두의 의견을 청취해 냈다.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영화인 조직이 사실 엄밀히 말하면 없다. 어차피 없는 부분이라, 저는 오히려 보다 많은 영화인을 만나는 걸 적극 찬성한다. 영진위는 만나야 한다"고 했다.

이어 "온라인 토론회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유튜브로 해서 영진위원장이 사회를 보고 영화인들이 접속을 해서 댓글을 달고 사업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도 있다. 아니면 광범위한 설문조사를 해서 분석해서 3, 4차 대책을 내줬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전했다.

이외에 그는 관객을 극장으로 들이기 위한 즉각적인 '캠페인'과 영진위의 영화발전기금의 재량권 확대라는 장기적인 대책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고영재 이사장은 "독립예술영화관에서 챌린지·상영전 등을 벌이고 있는데 관객들이 생각보다 많이 왔다. 보고 싶은 영화가 있다면 관객이 찾아온다는 생각이 들었다. 코로나19 때문에 사람들의 문화적 욕구가 사라진 건 아니다"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캠페인을 통해 대형 화면으로 영화를 보는 게 어떤 가치인지 관객이 돌아볼 수 있게 하면 좋겠다"며 "거기에 좋은 프로그램이 합쳐지면(영화계가)리부팅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영화발전기금과 관련 "이건 블랙리스트나 화이트리스트와도 관련되는 문제"라며 "영화 관련 예산의 최소 30~50%는 영진위가 재량으로 설계할 수 있게끔 해야 한다. 그게 안 되다 보니 기재부, 결국 청와대의 입김에 따라 예산이 반영된다"고 했다.

그는 "영진위 위원들이 결정, 집행할 수 있는 사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물론 그러려면 영화인들이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 예산의 자율권 확보를 위해 무엇이 필요하냐부터 파악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현재 영화진흥위원회는 24억원 규모의 자체예산변경 사업(3차 대책)과 320억원의 3차 추경사업(4차 대책)을 위해 의견을 수렴하고 사업안을 검토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nam_jh@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