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게임중독 질병 분류되면 총생산 5조 감소…·일자리 3.4만개 사라진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게임 이용 장애 질병 분류의 경제적 효과 분석 연구결과 발표 및 토론회©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정윤경 기자 = 게임이용 장애가 질병으로 분류되면 총 생산 감소효과가 5조원이 넘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또 3만4000여명이 일자리를 잃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28일 오전 한국인터넷기업협회는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게임 이용 장애 질병 분류의 경제적 효과 분석 연구결과 발표 및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게임이 질병으로 분류될 경우 경제적 손실과 일자리 감소가 상당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연구 결과 발표를 맡은 유병준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는 "게임이 질병으로 분류될 경우 게임 산업의 축소로 그치지 않고 이에 대한 파급효과로 일자리가 감소하고 연관 산업의 축소가 될"이라며 "간접적으로는 사회적 비용이 추가로 발생한다"고 전망했다.

유 교수 연구팀은 게임과 유사한 산업으로 Δ담배 산업 Δ사행 산업(셧다운제) Δ만화 산업을 선정해 게임산업에 직접적으로 발생할 경제적 손실에 대해 예측했다. 이들은 유사 산업의 사례를 분석한 결과 게임이 질병으로 분류 될시 직접적으로 축소되는 경제 규모는 연평균 최소 1052억원(사행산업 기준)에서 최대 3조5206억원(담배 산업)으로 분석됐다.

연구팀은 간접 효과로 의료 관련 예산이 최소 약 50억원(과몰입 위험군 이상 사용자 대상)에서 1132억원(전체 게임 사용자 대상)까지 발생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게임 중독 치유 부담금으로 약 7000억원이 발생하며 질병의 범주가 소셜 미디어 중독 등 타 인터넷 산업까지 확대될 경우 약 1416억원의 부담금이 추가로 발생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게임산업이 축소될 경우 과학 및 기술관련 서비스업이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을 것이며 다음으로 운수업, 사업지원 서비스업, 정보통신업 등이 영향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로인해 총 5조 2500억원 규모의 매출이 감소하고 3만4000여명이 취업 기회를 잃을 것으로 분석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김유빈 한국노동연구원 연구실장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슈로 인해 고용 문제가 중요해지는 가운데 게임산업 축소로 인한 영향은 일자리가 가장 클 것"이라며 "특히 게임 종사자들의 연령이 낮은 만큼 청년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고 신규 채용 감소 뿐 아니라 나아갈 경우 구조정으로 인한 인력 감원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WHO는 지난해 5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진행된 제72회 총회에서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를 만장일치로 국제질병분류 11차 개정안(ICD-11)에 등재하는데 찬성해 게임 업계의 반발을 샀다.
v_v@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