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중국, 미국이 홍콩 특별지위 박탈해도 보안법 강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中외교부 대변인 "자유 훼손 아냐…독립활동 막기 위한 것"

뉴스1

27일 홍콩에서 열린 국가보안법 반대 시위에서 학생 한 명이 '중국의 악법 국가 보안법' 이라고 적힌 플래카드를 들고 있다.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한상희 기자 = 중국은 홍콩 국가보안법을 둘러싼 미국의 압박에 보복 조치를 시사하며, 법안을 끝까지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28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홍콩이 자국 안보에 위험 요소가 되고 있다고 판단하고, 미국의 대응에 관계 없이 보안법 강행 방침을 굳힌 것으로 알려졌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정례 브리핑에서 "홍콩의 보안법 문제는 순전히 중국 내정에 속한다"며 "외부 간섭에 대한 잘못된 행동에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도 같은 날 트윗을 통해 "홍콩 보안법은 자유를 훼손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홍콩 독립 활동과 급진 분리주의자들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법 추진 강행의 뜻을 분명히 했다.

뉴스1

화춘잉 대변인 © 뉴스1


심지어 화 대변인은 "홍콩 시민들은 1997년 이전에 갖지 못했던 권리를 누리고 있다"고도 주장했다. 중국 공산당이 홍콩의 자유를 빼앗았다는 주장에 오히려 홍콩이 중국 덕택에 더 나은 삶을 누리고 있다고 강변한 것이다.

중국 전국인민대회(전인대·국회 격)는 이날 오후 폐막식에서 보안법 초안을 표결할 예정이다. 이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주말 전까지 강력한 제재를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미국은 홍콩에 부여해 온 특별지위를 박탈하는 방안까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이에 외교관을 동원해 미국의 움직임을 방어하는 한편, 특사단이 직접 나서 각국 외교관들에게 법안 제정의 필요성을 알리고 있다고 SCMP는 전했다.

SCMP는 "중국 관리들은 홍콩 입법회(국회 격)가 여론의 반대에 밀려 보안법을 제정할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보고, 그 절차를 중국 전인대로 끌고 갔다. 이를 통해 홍콩 야당 의원들의 법안 저지 노력이나 필리버스터를 효과적으로 피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미국이 중국에 제재를 가할 경우, 중국이 취할 보복 조치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다. 이와 관련 스인홍 중국 인민대 국제관계학원 교수는 "중국의 대미 대응책은 홍콩 보안법에 대한 미국 측 대응에 달려 있다"고 공을 미국으로 넘겼다.
angela0204@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