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정부 “1485개 공공기관 채용비리 조사”…내달 발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공공기관 공정 채용 협의회 개최

기재부 “채용비위 실태조사 강화”

이데일리

양충모 기획재정부 재정관리관은 “채용비위 실태조사, 블라인드 채용 제도 등 성과 있는 제도와 대책을 보다 확산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기획재정부 제공


[세종=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1485개 중앙·지방 공공기관의 채용비리에 대한 조사 결과가 내달 발표된다. 채용비리가 적발된 기관은 경영평가, 성과급에서 페널티를 받을 전망이다.

정부는 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가 참석한 제2차 공공기관 공정 채용 협의회에서 이같은 방안을 논의했다. 기재부, 행정안전부, 국민권익위원회는 1485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채용비위 관련 정부합동 전수조사를 진행 중이다. 결과는 내달 중으로 발표된다.

기재부, 행안부, 권익위는 ‘채용위탁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공정성 강화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기재부, 고용노동부, 인사혁신처는 국가인재데이터베이스(DB)를 활용해 내달 말부터 채용심사 외부위원도 확충할 계획이다.

기재부는 기능이 유사한 공공기관의 직원들을 동시에 채용하는 ‘통합채용 제도’를 꾸준히 시행하기로 했다. 기재부, 인사처는 340개 중앙부처 산하 공공기관에 10차례의 공정채용 컨설팅을 실시할 예정이다. 고용부는 학교·연령·출신지 등을 비공개로 하는 공공기관 블라인드 채용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기로 했다.

양충모 기재부 재정관리관(차관보)은 “현장의 목소리를 꾸준히 반영해 채용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채용비위 실태조사, 블라인드 채용 제도 등 성과 있는 제도와 대책을 보다 확산시켜달라. 채용 컨설팅 등 부처 협업이 필요한 과제를 적극적으로 발굴해달라”고 강조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