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2시간마다 환기,선풍기 동시사용 자제… 코로나19 에어컨 사용 수칙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발표한 다중이용시설 에어컨 사용 수칙에 따르면,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낮추기 위해서는 에어컨 바람 세기를 약하게 유지하고 바람 방향이 사람을 직접 향하지 않게 해야 한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사람이 많이 모여있는 다중이용시설에서 지켜야 할 에어컨 사용 수칙을 발표했다. 더운 여름 실내에서 창문을 닫고 환기를 시키지 않는 채로 에어컨을 틀 경우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면서 정부는 감염 위험을 낮출 만한 사용 수칙을 마련했다.

수칙에 따르면 창문을 닫고 에어컨을 사용하되, 최소 2시간마다 1회 이상 환기를 시켜야 한다. 창문을 열고 환기가 불가능해 기계환기를 해야 하는 경우 외부공기 도입량을 가능한한 높게 설정해 최대한 외부공기로 환기해야 한다.

에어컨 바람 세기는 약하게 할수록 좋고, 바람 방향이 사람에게 직접 향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 에어컨을 가동하면서 선풍기를 함께 사용하는 것은 내부공기 재순환을 유발해 감염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가급적 자제해야 한다.

다음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발표한 에어컨 사용 수칙 주요 내용이다.

■ 일반원칙

- 에어컨 사용 시 실내공기가 재순환되고 바람으로 인해 비말이 더 멀리 확산할 우려가 있으므로 환기, 풍량에 주의하여 사용해야 한다.

- 에어컨 사용으로 실내공기가 오래 머물게 되면 감염위험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신선한 외부 공기로 환기를 자주 해야 한다.

- 에어컨 바람이 사람의 몸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하고, 바람의 세기를 낮춰 사용한다.

■ 다중이용시설 사용 시 권장 내용

- 창문을 닫고 에어컨을 사용하되, 최소 2시간마다 1회 이상 환기를 한다.

- 환기 시에는 가급적 자연환기 하며, 창문을 개방해 맞통풍을 한다.

- 자연환기가 아닌 기계환기를 하는 경우에는 외부공기 도입량을 가능한 한 높게 설정해 최대한 외부공기로 환기하도록 한다.

- 기계환기를 하는 경우에도 자연환기가 가능하면 병행하도록 한다.

- 에어컨 바람의 방향은 사람에게 직접 향하지 않게 하며 바람의 세기는 약할수록 좋다.

- 에어컨을 가동하면서 선풍기를 사용하는 것은 내부공기 재순환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 에어컨 필터는 기기 매뉴얼에 따라 적절하게 유지 관리를 실시해야 한다.

- 에어컨 필터 청소 또는 교체 시에는 마스크, 장갑 등 기본적인 방호조치 하에 실시하고 완료 후 손 씻기 등 위생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 환기가 불가능한 밀폐시설에서 에어컨을 사용할 때에는 모든 이용자가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관리를 강화하고, 시설 내 소독을 최소 일 1회 이상 실시하며, 유증상자가 시설을 이용하지 않도록 사전안내, 출입관리를 강화한다.

■ 에어컨 사용 자제

- 코로나19 환자가 다수 발생하는 유행지역의 경우, 환기가 불가능한 밀폐시설은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혜인 기자 hyein@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 유튜브 구독▶ 경향 페이스북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