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트럼프 "이번주 뭔가 있을 것"…홍콩보안법 대응 암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BS노컷뉴스 이재웅 기자

노컷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이 오는 28일 전국인민대표대회 폐막식에서 홍콩보안법 제정을 강행하기로 한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이번 주에 모종의 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중국에 대한 제재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우리는 지금 뭔가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여러분은 이를 매우 흥미롭게 볼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나는 앞으로 며칠 간 이에 대해 얘기할 것이다. 다만 오늘은 말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주가 끝나기 전에 여러분이 듣게 될 어떤 것", "아주 강력하게" 등의 말도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엄포 수준이던 대 중국 보복 조치가 구체적으로 현실화될 수 있다는 뜻이어서 미중 갈등이 고조될 개연성이 크다.

예상되는 미국의 조치로는 미국이 1992년 제정한 홍콩정책법에 따라 홍콩에 중국 본토와는 다른 특별한 지위를 인정해 부여한 관세 등의 혜택을 변경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케일리 매커내니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홍콩이 금융 중심지의 지위를 계속 유지할 지 여부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의문을 표시했다고 말했다.

노컷뉴스

지난 25일(현지시간)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에 반대하는 시위대가 미국에 도움을 요청한다는 내용의 플래카드를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매커내니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의 (홍콩보안법 제정) 시도에 불쾌해하고 있으며 만약 중국이 홍콩을 장악한다면 홍콩이 어떻게 금융 허브로 남을 수 있는지 알기 어렵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블룸버그통신은 미 재무부가 홍콩을 탄압하려고 시도하는 중국 관리와 기업, 금융기관에 대한 광범위한 제재를 검토하고 있다며 거래 제한과 자산동결을 거론했다.

블룸버그는 소식통을 인용해, 미 재무부는 홍콩 시민의 권리와 자유를 축소하는 새로운 보안법 시행과 관련해 중국 관리들과 기업들의 거래를 통제하고 자산을 동결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기관 간 협의가 진행 중이며 제재를 채택할 것인지 여부와 방법에 대한 결정은 아직 내려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미 국무부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해 서명한 홍콩인권법에 따라 홍콩의 자치권을 평가해 인증할 예정이며 미국이 무역에 있어서 홍콩의 특별 지위를 재고하는 결정을 내릴 수도 있다고 블룸버그는 덧붙였다. 미 행정부 고위 관리는 국무부의 발표가 1주일 안에 나올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