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트럼프 경제참모 "脫중국 미국기업에 모든 비용 지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트럼프, 美中협정 중요하지 않다 생각…화난 상태"

이데일리

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뉴욕=이데일리 이준기 특파원] 제품 공급망을 중국에서 미국으로 귀환하는 미 기업들에 “이전비용을 지급할 것”이라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핵심 경제참모가 26일(현지시간) 밝혔다.

래리 커들로(사진)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이날 폭스 비즈니스 네트워크와 인터뷰에서 “우리는 홍콩이나 중국 본토에 있는 어떤 미국 기업이라도 환영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그들이 공급망과 생산을 미국으로 돌려보낸다면,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비용을 지불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폭스 비즈니스는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pandemic)은 공급망 장애를 초래했고 미국이 상품과 핵심기술을 아시아, 특히 중국에서의 생산에 너무 의존하게 되었다는 우려를 증가시켰다”며 “코로나19는 미 제조회사들에 중국에서 공장을 미국으로 가져오라고 압력을 가하고 있다”고 했다.

이미 미국은 ‘탈(脫)중국 글로벌 공급망’ 구축을 목표로 하는 ‘경제 번영 네트워크(EPN·Economic Prosperity Network)’를 추진 중이다. EPN은 주요 제품의 공급망을 중국 의존에서 벗어나기 위해 미국과 가까운 국가들로 구성하는 새로운 연합체 개념으로, 한국을 비롯해 호주·인도·일본·뉴질랜드·베트남 등의 참여를 독려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커들로 위원장은 지난 1월 체결된 미국·중국 간 1단계 무역합의의 향배에 대해선 양국 협상단 대표인 류허 중국 부총리와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최근 ‘건설적’ 대화를 나눴다며 “현재로선 합의가 유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예전처럼 미·중 무역협정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다며 코로나19 책임론 등 여러 사안에 대해 “중국에 몹시 화가 난 상태”라고 전했다. 그러나 1단계 합의 취소 가능성과 관련해선 “추측하고 싶지 않다”며 말을 아꼈다.

커들로 위원장은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보안법) 제정 추진 강행에 대해선 “실수라고 생각한다”며 “그들은 ‘한 국가 두 체제’(일국양제)를 해야 하는데, 지금 우리는 (중국이) ‘한 국가 한 체제’(일국일제)를 하려는 시도를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케일리 매커내니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의 (보안법 제정) 시도에 대해 불쾌해하고 있다”고 강조한 뒤, “만약 중국이 홍콩을 장악한게 된다면, 홍콩이 과연 금융 중심지(허브)로 남을 수 있을지 알기 어렵다”고 경고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