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정의연 모든 의혹 신속 수사하라”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회계담당자 참고인 신분 소환조사

윤미향 개인계좌 모금 의혹도 수사

중앙일보

윤석열


윤석열(사진) 검찰총장이 최근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사건에 대해 “정부 보조금이 투입된 만큼 신속하게 수사하고 언론에 제기된 모든 의혹을 규명하라”고 대검찰청 간부들에게 지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의연 수사와 관련해 윤 총장의 지시사항이 알려진 건 처음이다.

26일 중앙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대검은 윤 총장의 지시에 따라 정의연 수사를 맡은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최지석 부장)에 대검 수사 지원과 소속 자금 추적 전문 수사관을 파견했다. 이 수사관은 정의연의 회계장부와 증빙자료 등 압수품 분석을 돕고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 20~21일 서울 마포구 정의연 사무실과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사무실, 마포 쉼터 지하실 창고를 압수수색했다. 검찰의 정의연 수사는 크게 세 갈래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대표를 지낸 정대협과 이사장을 지낸 정의연의 후원금·정부 보조금 부실 회계 처리, 윤 당선인의 개인계좌 모금, ‘안성 쉼터’ 고가 매입 의혹 등이다.

윤 당선인 가족이 아파트 5채를 전부 현금으로 구매했다는 곽상도 미래통합당 의원의 의혹 제기 사안도 규명할 방침이다. 윤 당선인 명의로 후원계좌를 홍보한 혐의로 고발된 남편도 수사 대상이다.

수사팀은 윤 당선인의 사적 유용 여부를 밝히기 위해 국민은행 등의 여러 개 개인계좌를 추적 중이며, 노출되지 않은 개인계좌가 더 있는지 파악 중이다. 검찰은 이날 정의연 회계 담당자 A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했다. 정의연 관계자에 대한 첫 소환조사다.

윤 총장의 신속한 수사 주문은 공적 자금이 투입된 중대 사건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특히 윤 당선인은 나흘 후인 30일 21대 국회가 개원하면 임기 중 불체포 특권을 갖는다. 다만 검찰은 압수품 분석에 시일이 걸리는 만큼 무리하게 소환하지는 않을 방침이라고 한다.

강광우·박사라 기자 kang.kwangwoo@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