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홍콩 대규모 시위

캐리 람 "홍콩 보안법, 범법자만 목표 삼아...시장 영향 없을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캐리 람(林鄭月娥) 홍콩 행정장관.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친중파로 분류되는 캐리 람(林鄭月娥) 홍콩 행정장관이 ‘홍콩 국가보안법’ 추진이 시장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26일 AFP통신에 따르면 람 장관은 “보안법은 오직 소수의 범법자들만 목표로 삼을 것이다. 법을 따르고 평화를 사랑하는 대부분의 시민들은 보안법에 의해 보호받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어떤 행위가 ‘범법’으로 여겨질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앞서 첸 다오샹(陈道祥) 홍콩 주둔 중국군 사령관은 CCTV와의 인터뷰에서 “분리주의적인 모든 행위가 처벌 대상이 될 것”이라며 “주둔군 장교들은 결의와 믿음을 가지고 통치권을 수호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22일 중국 의회인 전국인민대표대회는 분리독립ㆍ정부 전복ㆍ테러ㆍ외국의 내정개입 금지를 골자로 하는 보안법 초안을 공개했다. 보안법이 통과될 경우 홍콩 금융시장이 고사할 것으로 예측되며 같은 날 홍콩 증시는 폭락했다.

람 장관은 이 같은 우려에 대해 ”아무런 근거가 없는 것“이라며 ”홍콩의 자유와 활기는 보존될 것이다. 법치주의ㆍ사법부 독립ㆍ시민들이 누리는 다양한 자유와 권리와 같은 핵심 가치 역시 유지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람 장관은 한 기자가 ”(보안법으로 인해) 중국 본토 관리가 홍콩인을 체포할 수 있냐“고 묻자 ”상상에 맡긴다“며 뚜렷한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그는 반정부 시위가 ‘합법적인 형태로 이뤄지는 경우’ 허용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해 6월부터 홍콩에서는 민주주의를 요구하는 대규모 시위가 수 개월간 이어졌다. 시위대는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 철폐와 보통선거 실시, 긴급조치 철회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병준 기자 lee.byungjun1@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