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미, 코로나19 벌써 잊었나…"마스크 노, 거리두기 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강력 규제 2달여만에 "집에만 갇혀 지낼 수 없다…코로나19 두렵지 않아"

2달여 시행한 규제 조치에 10만명 사망이 준 교훈 잊어

뉴시스

[포트 아란사스(미 텍사스주)=AP/뉴시스]메모리얼 데이(현충일) 연휴가 시작되는 지난 23일 미 텍사스주 포트 아란사스의 해변에 많은 인파가 모여 있다. 25일(현지시간) 플로리다와 메릴랜드, 조지아, 버지니아, 인디애나 등 미국 곳곳의 해변들은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무시하는 사람들로 가득 찼다. 한눈에도 많은 미국인들은 코로나19의 위험성을 잊은 것으로 보였다. 2020.5.26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유세진 기자 = 메모리얼 데이(현충일) 연휴인 25일(현지시간) 플로리다와 메릴랜드, 조지아, 버지니아, 인디애나 등 미국 곳곳의 해변들은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무시하는 사람들로 가득 찼다고 미 CNN이 전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억제를 위해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 2가지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미 관리들은 호소했지만 이에 귀를 기울이는 사람은 찾기 어려웠다. 한눈에도 많은 미국인들은 코로나19의 위험성을 잊은 것으로 보였다.

해변뿐만이 아니었다. 이날 미 노스캐롤라이나주 엘론의 ACE 자동차 경주장에는 마스크를 쓰지 않은 관중들이 대부분이었다. 베키 우슬리라는 여성 관중은 "집에만 틀어박혀 있는 게 지겹다. 코로나19는 이제 조금도 두렵지 않다"고 말했다. 자동차 경주장 소유주 제이슨 터너는 "직원들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권고했지만 소용없었다. 사람들은 무엇을 할지 선택할 권리가 있다"고 말했다.

이것이 170만1779명이 코로나19에 감염되고 10만명을 눈앞에 둔 9만9737명이 사망한 세계 최대의 코로나19 피해국 미국의 모습이다. 이들은 코로나19는 더이상 두렵지 않다고 말했지만 이는 하직 코로나19에 감염되지 않은 사람들의 허세일 뿐이다. 게다가 이들은 혹시라도 자신이 감염돼 다른 누군가에게 코로나19를 전파할 수 있다는 위험을 망각한 것으로 여겨진다.

보건 전문가들은 코로나19가 아직 통제되지 않은 상태라고 경고하며 확산 억제를 위한 지침을 지켜줄 것을 호소하고 있지만 2달 넘게 지속된 엄격한 규제 조치 시행에 지친 미국민들은 그새 코로나19의 위험에 눈을 돌린 채 눈앞에 보이는 잠깐의 즐거움에 심취해 위험을 아랑곳하지 않고 있다. 2주일 간의 잠복 기간이 지난 뒤 전문가들이 경고한 것처럼 코로나19 감염이 다시 급증하는 상황이 닥쳤을 때도 이들은 어떻게 할 것인가?

10만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희생됐는데도 불구하고 미국민들은 아직 코로나19의 위험에 대해 배운 것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공감언론 뉴시스 dbtpwl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