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임종석 ‘경문협’에 홍익표-송갑석-윤영찬 합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任, 남북사업 통해 역할확대 나설듯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이 주도하는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경문협)에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송갑석 의원과 윤영찬 당선자가 합류한다. 정부가 독자적 남북협력 사업을 진전시키려는 것과 맞물려 임 전 실장이 역할 확대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25일 민주당 등에 따르면 임 전 실장은 다음 달 1일 열리는 경문협 이사회에서 이사장으로 복귀할 예정이다. 이날 이사회에선 홍익표 송갑석 의원과 윤영찬 당선자가 새 이사로 선임될 예정이다. 남북 교류 재개에 강한 의지를 가진 임 전 실장이 남북 교류 사업 활성화를 위해 현역 의원들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평소 친분이 두터운 세 사람에게 합류를 요청했다고 한다.

경문협은 2004년 남북 교류·협력을 추진하기 위해 설립된 비영리 민간단체로 남북 문화 교류 등을 주요 사업으로 삼고 조선중앙방송을 비롯한 북측 저작권 업무를 대행하고 있다.

임 전 실장은 지난해 11월 “제도권 정치를 떠나 원래 자리로 돌아가겠다. 다시 통일 운동에 매진하고 싶다”며 정계 은퇴를 선언했으나 올해 총선에서 민주당 후보 전국유세를 다니는 등 현실 정치에 사실상 복귀했다. 이달 21일에는 언론 인터뷰에서 “남북문제의 변화와 함께 정치적 역할이 있으면 (지원 역할을) 하겠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임 전 실장과 가까운 한 관계자는 “꽉 막힌 남북관계의 출구를 열기 위해 민간 차원에서 역할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정치적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윤다빈 기자 empty@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