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노태우정부’ 현승종 전 국무총리 별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73세 최고령 총리 기록

세계일보

노태우정부 시절 마지막 국무총리였던 현승종(사진) 전 총리가 25일 별세했다. 향년 101세.

1919년 평안남도 개천에서 태어난 현 전 총리는 1943년 경성제국대학 법학과를 졸업한 뒤 1946년부터 1974년까지 고려대 법과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했다. 1960년 4·19 혁명 당시 고려대 학생처장으로 교수 데모에도 참여한 바 있다. 1974년 고려대를 떠나 1980년까지 성균관대 총장을 지냈고 이후 고려대 객원교수, 한림대 총장을 지낼 때까지 줄곧 교육계에 헌신했다.

현 전 총리는 1992년 10월 관권선거 의혹 등으로 혼란스러운 정국에 발탁됐다. 노 전 대통령은 민자·민주·국민당으로부터 중립내각 구성을 일임받았고 한림대 총장으로 재직 중이던 현 전 총리를 중립내각 총리로 임명했다. 임명 당시 그의 나이는 73세로 역대 총리 중 가장 많은 나이에 취임했다. 5개월이 채 안 되는 짧은 재임 기간이었지만 시끄러웠던 정국을 가라앉히고 대선을 치러냈다.

총리에서 물러난 뒤인 1993년, 대규모 부정입시 사건으로 이사장이 공석이었던 건국대에 관선이사로 파견됐다. 현 전 총리는 이후 일제 말 학도병으로 간 뒤 일본군 장교로 임관해 중국 팔로군과 교전했다는 사실을 털어놨다. 이를 두고 학내에서 비판 여론이 일자 같은 해 4월에 이사장직에서 퇴임했다. 자신의 과거를 ‘친일 행동’이라고 보도한 일부 언론을 상대로 “학도병으로 끌려갔을 뿐 독립군과 싸운 적은 없다”며 손해배상청구소송을 내 일부 승소했다. 유족으로는 딸 군숙씨와 아들 윤해·춘해·선해씨가 있다. 빈소는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 19호, 발인은 27일, 장지는 국립대전현충원이다.

최형창 기자 calling@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