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아베 총리 "코로나19 긴급사태, 도쿄 포함 전면 해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첫 선포 48일만에 수도권·홋카이도 등 나머지 완전 해제

상업시설 휴업 요청 단계적 해제…감염 재확산 여부 주목

긴급사태 장기화 피로감 쌓인 가운데 예정보다 일찍 해제

연합뉴스

(도쿄 교도=연합뉴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5일 오전 마스크를 착용하고 일본 총리관저에 들어가고 있다. 2020.5.25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일본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선포한 긴급사태를 48일 만에 도쿄를 포함해 전면 해제하기로 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도쿄도(東京都)·사이타마(埼玉)현·가나가와(神奈川)현·지바(千葉)현 등 수도권 4개 광역자치단체와 홋카이도(北海道)에 유지되고 있는 코로나19 긴급사태를 완전 해제한다고 25일 기자회견에서 발표했다.

일본 정부는 전국 47개 도도부현(都道府縣·광역자치단체) 중 42개 지역에 선포된 긴급사태를 앞서 해제했으며 도쿄 등 5개 지역의 긴급사태를 해제하면 일본의 코로나19 긴급사태는 모두 풀린다.

아베 총리는 기자회견 종료 후 예정된 정부 대책본부 회의에서 긴급사태 해제를 정식으로 결정한다.

그간 일본 정부는 감염 확산 상황, 의료 제공 체제, 유전자 증폭(PCR) 검사 등 감시 태세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긴급사태 해제를 판단하겠다고 밝혀 왔다.

이와 관련해 니시무라 야스토시(西村康稔) 경제 재생 담당상은 "현시점까지의 감염 상황, 의료 제공 체제, 감시 태세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긴급사태 선언을 실시할 필요가 없어졌다고 인정되므로 긴급사태 해제 선언을 하기로 했다"고 참의원 운영위원회에 이날 오후 보고했다.

일본 정부는 대략 3주 간격으로 감염 상황을 평가해 외출 자제, 행사 제한 등의 단계적으로 해제한다는 방침이다.

도쿄도는 긴급사태 전면 해제에 따라 영화관 등 상업시설과 학원 등에 대한 휴업 요청을 이르면 이달 중에 해제할 방침이라고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닛케이)이 보도하는 등 각 지방자치단체는 경계 수위를 낮추는 방안을 준비 중이다.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확인할 유전자 증폭(PCR) 검사가 충분하지 않다는 지적이 이어진 가운데 예정보다 일찍 긴급사태를 해제하기로 함에 따라 향후 일본의 감염 확산 추이가 주목된다.

일본 정부는 최근 1주일간 신규 감염자 수 합계가 인구 10만명당 0.5명 이하 정도가 되는 것을 긴급사태 해제 기준의 하나로 제시했다.

아사히(朝日)신문의 보도에 의하면 18∼24일 인구 10만명당 신규 확진자 수는 도쿄, 지바, 사이타마에서는 0.5명 이하였으나 홋카이도(0.76명)와 가나가와(0.70명)는 0.5명을 넘었다.

연합뉴스

(도쿄 AFP=연합뉴스) 25일 일본 도쿄도(東京都)를 지나는 한 통근 열차에 승객들이 마스크를 쓰고 탑승해 있다. 2020.5.25



일본 언론은 긴급사태 해제가 정식 결정되기 전부터 일본 정부가 긴급사태를 해제할 것임을 일제히 예고했다.

일본 정부는 애초 제시한 기준을 엄밀하게 적용하기보다는 긴급사태 장기화에 따른 사회적 피로감이 누적하자 25일 전면 해제를 목표로 설정하고 필요한 절차를 밟은 듯한 인상도 풍긴다.

일본 정부는 지난달 7일 도쿄도와 오사카부(大阪府) 등 일본 7개 광역자치단체에 긴급사태를 선언했고 아흐레가 지난 같은 달 16일 긴급사태 선언을 47개 광역자치단체 전역으로 확대했다.

일본 정부는 이달 4일 긴급사태를 5월 말까지로 연장하기로 결정했다가 이른바 '출구 전략'이 보이지 않는다는 불만이 고조한 가운데 14일 전국 39개 현의 긴급사태를 예정보다 앞당겨 해제했다.

이어 지난 21일에는 오사카부, 교토부(京都府), 효고(兵庫)현 등 간사이(關西) 지역 3개 광역자치단체의 긴급사태를 해제했다.

이번에 나머지 5개 광역자치단체까지 해제돼 코로나19로 인해 선포된 긴급사태는 첫 선포 48일 만에 완전히 풀리게 됐다.

sewonle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