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안성쉼터 의혹, 檢이 나서야"… 윤미향 2차 고발 줄이을 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용수 할머니 2차 기자회견
정의연 해명에도 의혹 끊이지않아
검찰, 이르면 이번주 尹 소환 조사
尹 계좌 추적엔 다소 시간 걸릴 듯


파이낸셜뉴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25일 오후 대구 수성구 만촌동 인터불고 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부금 유용 및 회계 부정 의혹에 휩싸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인을 상대로 한 시민단체들의 고발이 또 다시 줄을 이을 전망이다.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두번째 기자회견을 통해 정의기억연대(정의연)와 윤 당선인의 부정을 토로하고 처벌의 필요성을 호소하면서다.

■윤미향에 대한 2차 고발 줄이을까?

25일 대구 수성구 인터불고호텔에서 열린 이 할머니의 기자회견 이후 법조계에선 윤 당선인과 정의연에 대한 시민단체들의 고발이 다시 한 번 줄을 이을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윤 당선인과 정의연은 여러 시민단체들로부터 이미 10여 차례 고발을 당한 바 있다.

이날 기자회견을 기점으로 시민단체들의 고발 양상은 이전과는 다른 양상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도 안성 힐링센터 의혹 등을 중심으로 진행됐던 기존의 고발 내용에 추가해 이 할머니가 기자회견을 통해 언급한 의혹들 역시 고발장에 담길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 할머니는 기자회견을 통해 증언집 판매를 통한 모금, 피해자 할머니들의 미국 방문을 위한 모금 등을 언급했다. 이 할머니는 정의연 측이 피해자 할머니들을 앞세워 모금활동에 나섰지만 모금액의 사용처에 대해선 알지 못한다는 취지로 말했다. 또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한 역사관 대표인 한 변호사가 "윤 당선인을 욕하지 말라"며 지지에 나섰다고도 주장했다.

법조계에선 이 할머니의 발언 하나하나가 윤 당선인의 의혹과 혐의가 될 순 없지만, 고발장에 담을 내용은 충분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윤 당선인에 대한 추가 고발을 검토 중인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윤 당선인에 대한 고발이 수차례 이뤄진 상황이지만, 이번 두번째 기자회견을 통해 한층 구체적인 혐의를 적용해 추가 고발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앞서 진행된 고발들이)큰 틀에서 이뤄진 것들이라면 추가 고발은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을 종합해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미향 이르면 이번주 소환 전망

법조계 일각에선 검찰이 이르면 이번 주 윤 당선인을 소환 조사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제21대 국회의원 임기가 시작되는 30일 이후엔 사실상 윤 당선인 신병 확보가 쉽지 않은 데다, 검찰이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한층 높아진 국민들의 공분을 감안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법조계 관계자는 "검찰이 (정의연을 상대로)이례적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빠른 강제수사에 돌입한 점을 감안하면 이주 내에 피의자 신분 소환 조사, 나아가 신병 확보까지 이뤄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증거물 분석 과정이 관건이 되겠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진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면 윤 당선인을 중심으로 한 계좌추적에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돼 30일 이전에 윤 당선인을 소환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부장검사 출신의 한 변호사는 "검찰이 수사에 열을 올리고 있지만 자금이 여러 곳으로 흘러갔을 가능성이 높아 계좌추적에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릴 수 있다"며 "30일이 넘어갈 경우 윤 당선인에 대한 조사에 앞서 자금이 흘러간 다른 곳들을 우선 조사한 뒤 후일을 도모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반복되는 해명 풀리지 않는 의혹

이 할머니가 지난 7일 열린 1차 기자회견에서 정의연의 '회계 부정' 의혹을 폭로한 이후 정의연을 둘러싼 의혹은 끊이지 않고 있다. 정의연은 논란에 대해 설명자료를 내며 적극 해명에 나섰지만 의혹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다.

정의연은 국세청 공시자료에서 총액 오류나 누락 등 사례가 다수 포착됐다. 2019년 결산서류에서 기부금 이월액 22억여원이 누락되고, 기부금 지출 수혜자 항목을 '99명'이나 '999명'등으로 기재한 것 등이다. 이에 대해 정의연은 "공시상 실수"라는 입장을 반복했다.

또 2013년 경기도 안성에 조성한 위안부 피해자 쉼터와 관련해서는 '고가 매입' 의혹이 일었고, 쉼터 건물 매입하는 과정에서 윤 당선인의 남편의 지인이 개입돼 있다는 사실이 드러나 파장은 더욱 커졌다.

정의연 측은 서울 마포구 인근에는 10억원으로 적당한 공간을 찾을 수 없었고, 7억5000만원을 들인 안성 쉼터는 고가 매입이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이 당선인의 개입에 대해선 "해당 건물주를 소개받은 것은 사실이지만 부적절한 개입은 없었다"고 밝혔다.

쉼터를 윤 당선인의 아버지가 운영하며 인건비 7580만원을 받은 것에 대해선 사려깊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jasonchoi@fnnews.com 최재성 윤홍집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