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 국립 감염병연구소로 전환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송하진 전북지사 "정부 긍정적…감염병 연구·치료에 크게 기여할 것"

연합뉴스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
[연합뉴스 자료사진]



(전주=연합뉴스) 최영수 기자 = 전북 익산시 월성동 소재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를 각종 감염병에 대응하는 전문 연구시설인 국가 산하 전염병연구소 분원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25일 도청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방역 시스템으로 대한민국 위상이 높아지는 시점에 국가적 차원의 감염병 연구 시설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는 메르스와 광우병 같은 인간과 동물을 모두 감염시키는 인수공통전염병의 치료·예방·연구를 목적으로 2015년 8월 전북대 부설 연구기관으로 개원했다.

연구소는 동물실험이 가능한 차폐동물실험동, 생물안전차폐시설을 갖춘 연구동, 비감염 동물실험동, 행정동 등을 갖췄으며 65명 정원에 현재 13명이 근무 중이다.

송 지사는 "국가비상경제회의에서 국립 전염병연구소 설립 방향이 제시된 상황에서, 기존 시설(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을 분원으로 활용하면 감염병 연구·치료를 위한 예산, 인력, 장비 등에서 엄청난 투자가 이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도 코로나19의 완전 극복과 신·변종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의 국립연구소 분원 전환에 긍정적"이라고 덧붙였다.

송 지사는 "전북대와 중앙정부 설득을 통해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의 국립 시설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전북도는 전북대 측에 이런 의사를 전달하고 실무 차원에서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송하진 지사, 국립 전염병연구소 분원화 주장
[전북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ka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