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전세계 中 불신할 것" 세계 정치인들도 '홍콩 보안법' 경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최연재 인턴기자]
머니투데이

/사진제공=AFP



홍콩 반환 이전에 총독을 지냈던 패튼 등 세계 23개국 정치 인사 200여 명이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에 반대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24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홍콩이 영국 식민지였던 시절, 마지막 홍콩 총독을 지낸 크리스 패튼 등 세계 유명 정치 인사 200여 명이 홍콩 국가보안법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중국이 홍콩의 자율성과 법치를 침해하고 있다면서 “중국이 약속했던 일국양제를 지켜야 한다”고 공동성명을 냈다.

이어 성명에서 “국가보안법은 글로벌 금융중심지로서 홍콩의 미래를 위태롭게 할 것"이라면서 중국이 일국양제라는 약속을 지키지 않을 시 국제사회는 다른 문제에 대해서도 중국을 믿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성명에는 패튼 전 홍콩 총독을 비롯해 맬컴 리프킨드 전 영국 외무장관과 유럽, 캐나다, 호주 등 국회의원들도 동참했다.

SCMP는 이들의 공동성명은 홍콩의 자유가 억압될 수도 있다는 홍콩 시민사회의 목소리에 힘을 보탰다고 평했다.

앞서 지난 22일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는 홍콩에 중국 공안기관을 설치해 공안이 현지에서 활동한다는 국가보안법 초안을 공개해 홍콩과 국제사회의 비판을 받고 있다.

그러나 중국은 해당 국가보안법은 시민의 자유를 해치는 법안이 아닌 홍콩특별행정구 번영과 법적 결함을 보완하는 데 의미를 두고 있다며 이번 주 내로 입법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홍콩의 케빈 융 교육부 장관은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국가안보 교육과 관련한 내용이 담긴 '홍콩보안법 5조'에 따라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전면적인 국가안보 교육을 시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최연재 인턴기자 choiyeo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