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3주만에 등장한 김정은, 손목 '반점' 또 노출, 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공개활동이 20여일 만에 알려졌다. 북한 매체들이 24일 김 위원장이 노동당 중앙위군사위원회 제7기 제4차 확대회의를 주재했다고 보도하면서다.

북한 매체들은 회의가 열린 날짜는 명시하지 않았다. 그러나 최고지도자의 공개행보를 하루 뒤에 보도하는 북한 매체 특성상 지난 23일에 회의가 개최됐을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다.

눈에 띄는 점은 북한 매체가 공개한 10여장의 사진이다. 김 위원장은 누구의 부축 없이 연단 위에 서 있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조선중앙TV는 24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중앙위군사위원회 제7기 제4차 확대회의를 주재했다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의 이번 공개활동은 북한 매체 보도 기준, 지난 2일 순천인비료공장 보도 이후 22일만이다. 사진은 김 위원장이 회의를 주재하던 중 미소를 보이고 있다.[사진=조선중앙TV 캡처] 2020.05.24 noh@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김 위원장은 발아래 위원들을 앉혀놓고 자신은 일어나 큰 지휘봉으로 TV 스크린을 짚으며 설명하기도 했다.

북한 조선중앙TV의 보도 영상에서는 김 위원장이 앉은 단상 위에 담배와 재떨이, 그리고 평소 자주 쓰던 뿔테 안경이 놓여있었다. 또한 비교적 혈색은 좋았으며 때론 웃음도 보였다.

아울러 지난 2일 순천인비료공장 준공식 참석 시 포착돼 '심혈관계 시술설'을 증폭시킨 오른쪽 손목에 점은 다소 흐려졌으나 이번에도 확인됐다.

이를 두고 최고지도자의 사진을 선별해서 보도하는 북한 매체 보도 특성상 의도적인 연출일 가능성이 크다는 평가가 나온다. 남한에서 논란이 된 요소를 재차 보여줌으로써 건강이상설을 불식시키려 했다는 것이다.

군부 장악력도 과시했다는 관측이다.

김 위원장은 손가락으로 군 고위 간부들을 지목하기도 했으며 참석자들은 연신 최고지도자의 지시를 받아쓰는 데 열중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왼쪽부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오른 손목의 반점(빨간색원), 회의 주재 중 간부들을 향해 손가락질을 하고 있는 김 위원장.[사진= 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 조선중앙TV 보도 캡처] 2020.05.25 noh@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앙군사위가 끝나자 참석자들은 모두 기립박수를 친 반면 김 위원장은 앉은 상태에서 박수로 화답했다.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은 25일 "지난 1일 순천인비료공장에 나타난 이후 조용했는데 궁금증이 나타나는 시점에 다시 등장했다"며 "이번 회의는 군부 장악력을 과시하고 김 위원장 건강에 문제가 없다는 걸 보여주려 하는 부수적인 목적도 있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문 센터장은 이어 "지휘봉을 들고 나타난 것과 반점을 일부러 보인지는 알 수 없지만 다시 보였다는 건 주목적이 아닐지라도 건강이상설을 일정 정도 불식하려는 의도도 깔려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김 위원장의 공개활동이 약 3주 간격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만하다는 관측이다.

김 위원장은 지난달 11일 노동당 정치국 회의 참석 이후 20일 만에 순천인비료공장 준공식에 모습을 드러냈다. 그가 김일성 주석 생일인 '태양절'에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하지 않아 건강이상설 등이 불거지고 있는 과정에서다.

김 위원장의 이번 당 중앙군사위 회의는 북한 매체의 순천인비료공장 준공식 참석 보도 이후 22일만이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