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막내린 WHO 총회, 코로나19 조사 독립기구 만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틀간 화상으로 열린 WHO 총회 종료

코로나 대응 조사 등 독립기구 설치키로

공조 강화에 'WHO 탈퇴' 주장 美 소외

트럼프 반대한 백신 공유 결의안도 합의

[이데일리 김나경 인턴기자]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 전반을 조사하는 독립기구를 설치하기로 합의했다. 국제협력 기조를 다시 한번 확인한 가운데 코로나19 책임론을 둘러싼 다툼을 끊이지 않았다.

19일(현지시간) 가디언 등에 따르면 WHO는 지난 18일부터 이틀간 화상으로 개최한 총회를 통해 코로나19 확산부터 대응까지 과정을 조사하는 독립기구를 설치하기로 결의했다. 유럽연합(EU)를 비롯해 중국, 러시아 등이 결의안에 찬성표를 던졌다. 코로나19 국면에서 WHO 주도의 대응에 힘을 실어주는 동시에 독립기구 설치를 통해 견제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적절한 시기에 최대한 빨리 독립적인 평가기구를 설치하고 각 국가를 비롯해 모든 대응 주체들의 책임을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WHO 주도의 조사는 구조개혁에 대한 제안이 주를 이뤄 개별 국가에 대한 평가 혹은 비판과는 거리가 멀었다. 하지만 이번에는 광범위한 범위를 다룰 게 유력하다.

아울러 코로나19 대응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며 국제공조를 강조하는 의견이 나왔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논의할 가치가 있는 유일한 논제는 감염병을 끝내는 것”이라며 “근거 없는 비판을 멈출 때”라고 말했다. 버지니 바투 헨릭손 유럽집행위원회 대변인은 “서로를 향한 지적을 멈추고 연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총회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주장은 빛을 발하지 못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WHO는 중국의 꼭두각시”라며 지원금 삭감과 영구 탈퇴를 거론해 왔다. 특히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해서도 “국가에 백신 특허권을 인정해야 한다”며 WHO에 반기를 들었다.

하지만 WHO 회원국들은 백신 특허권을 제한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각국이 적정한 가격에 백신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데 동의한 것이다. 특정 국가가 백신 특허권을 독점하거나 가격이 너무 높게 설정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목적이다.

우리나라를 포함해 EU와 일본, 호주 등이 특허권 제한 결의안에 찬성표를 던졌다. 다만 이 결의안을 강제할 방안은 없다.

이데일리

19일(현지시간) 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이 화상으로 열린 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AFP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