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IT NEWS 언론사 이미지

4족보행 로봇 '스탠퍼드 퍼퍼' 조립 지침 공개

IT NEWS IT News
원문보기

4족보행 로봇 '스탠퍼드 퍼퍼' 조립 지침 공개

속보
우상호 "당-대통령실 내란재판부 '위헌 최소화 수준 추진' 공감대"


스탠퍼드대학 연구팀이 소형 사족보행 로봇 ‘스탠퍼드 퍼퍼(Stanford Pupper)’ 제작에 필요한 부품이나 소프트웨어 등을 공개했다.

다음 동영상을 보면 스탠퍼드 퍼퍼를 만드는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스탠퍼드 퍼퍼는 목 없는 강아지와 같은 사족보행 로봇이다. 앞뒤 좌우를 자유자재로 움직이고 다리를 구부리거나 엎드릴 수 있으며. 점프도 할 수 있다. 또 특정 발만을 굽혀 몸을 비스듬히 꼬는 동작도 가능하다.

스탠퍼드 퍼퍼는 DIY(자작)를 목적으로 한 로봇이다. 조립용 부품은 600달러(한화 약 73만원) ~ 900달러(한화 약 109만원)이다.

하지만 이미 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나 운영에 필요한 플레이스테이션 4(PlayStation 4) 전용 컨트롤러 듀얼쇼크 4(DUALSHOCK 4) 등을 가지고 있다면 그만큼 비용은 줄어든다. 제작 시간은 전문 지식 유무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4 ~ 10시간 정도다. 제작 난이도는 소형 쿼드콥트 드론을 만드는 수준이다.

스탠퍼드 퍼퍼 제작에 필요한 각 부품은 다음 링크 스프레드 시트에 자세히 정리되어 있다. 또 조립 설명서는 다음 3가지 링크 Hip(다리), Body(몸통), PCB(인쇄회로기판)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조립 시연 동영상도 유튜브에 공개되어 눈으로 보면서 따라 조립할 수 있다. 소스 코드와 설치 방법 등은 깃허브(GitHub)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김한비 기자 it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