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코로나19 종식 기원 남도국악원 씻김굿…온라인 생중계

연합뉴스 조근영
원문보기

코로나19 종식 기원 남도국악원 씻김굿…온라인 생중계

속보
대통령실 "한미 안보 실무협의 가시적 성과 내년 전반기 돼야"
씻김굿[남도국악원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씻김굿
[남도국악원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진도=연합뉴스) 조근영 기자 = 코로나19로 미뤄졌던 국립남도국악원의 금요국악공감 무대가 막을 올린다.

어느 때보다 특별한 공연이 될 '씻김굿'은 24일 오후 7시 진악당에서 펼쳐진다.

이번 공연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고 문화 예술계의 위축을 방지하고 더 많은 관객에게 안전한 공연 관람 기회를 제공하고자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된다.

관객들은 공연장 객석 대신 모니터 앞 1열에서 공연을 관람한다.

남도국악원 국악연주단이 씻김굿을 들고 무대에 오르고, 촬영은 지난 1월 개국한 국악방송TV가 담당한다.

씻김굿은 망자(亡者)의 넋을 위로하고자 전라도 지역에서 행해져 온 굿으로, 가족과 마을의 평화를 기원하는 공공체적 축제의 의미도 담고 있다.


코로나19로 침체한 사회 분위기와 경직된 문화예술계에 활력을 불어 넣고 모두의 마음을 모아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아 금요국악공감의 첫 개막공연으로 선정했다.

남도국악원의 씻김굿은 진도씻김굿의 음악과 춤을 전수한 남도국악원 연주단에서 오랜 기간에 거쳐 무대공연으로 재구성한 것이다.

초가망석, 손굿 쳐올리기, 제석굿, 넋올리기, 희설, 씻김, 고풀이, 길닦음, 액막음 등 진도씻김굿의 예술적 정수가 담겨있는 대표 브랜드 공연이다.


씻김굿 생중계는 공연이 진행되는 24일 오후 7시에 실시간으로 국악방송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user/gugakfm)과 페이스북 채널(https://www.facebook.com/igbf.kr)을 통해 관람할 수 있다.

평상시 씻김굿 공연 종료 후 관객들에게 제공했던 음복떡 나눔 대신, 이번 공연에서는 안방에서 공연 관람에 참여한 관객들의 인스타그램 인증샷을 확인하고 추첨을 통해 10명에게 커피 쿠폰을 제공한다.

녹화 편집본은 5월 중 국악방송TV 채널에 편성돼 다시 볼 수 있다.

chog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