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김정은 불참’ 北최고인민회의…외교핵심 리선권·김형준 국무위원 진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치국회의 후 12일 만수대의사당서 개최

‘군수담당’ 리병철도 국무위원 선출

리수용·리용호·태종수는 해임 확인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북한이 당초 예정보다 이틀 늦은 12일 우리의 정기국회 격인 최고인민회의를 열고, 국무위원회와 내각 간부에 대한 인선을 단행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13일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3차회의가 4월12일 만수대의사당에서 진행됐다”며 회의 결과를 보도했다.

통신은 회의 결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직속 국정기구인 국무위원회 위원에 올해 초 외무상으로 임명된 리선권과 리수용 노동당 국제담당 부위원장 후임으로 추정되는 김형준이 새롭게 임명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말 노동당 전원회의를 통해 개편된 핵심 외교라인이 국무위원에 진입한 셈이다.

이데일리

북한 매체들은 지난 12일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진행된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3차 회의에서 리선권, 김형준, 리병철, 김정호, 김정관이 국무위원에 진입했다고 13일 보도했다. 노동신문 홈페이지 사진 속 윗줄 왼쪽부터 리병철 노동당 군수담당 부위원장, 김형준 당 국제담당 부위원장, 김정관 인민무력상, 리선권 외무상, 김정호 인민보안상(사진=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신형 무기 개발을 맡았던 리병철 당 중앙위원회 군수담당 부위원장과 김정관 인민무력상, 김정호 인민보안상도 국무위원회 위원으로 발탁됐다.

리병철은 김정은 체제 들어 무기 개발을 지휘한 핵심 인물로, 특히 작년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북한이 집중해온 전술무기 개발 등이 반영된 인사로 보인다.

동시에 지난해 말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교체된 것으로 추정됐던 인사들의 해임도 확인됐다. 최부일 인민보안상, 노광철 인민무력상, 리수용 당 국제담당 부위원장, 태종수 군수담당 부위원장과 리용호 외무상은 국무위원회 위원에서 해임됐다. 이들의 자리를 김형준·리병철·리선권이 채운 셈이다.

지위 변동에 관심을 모았던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은 별도로 호명되지 않아 국무위원 자격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아울러 내각 성원도 일부 교체됐다. 내각 부총리에는 양승호, 자원개발상에는 김철수, 기계공업상에는 김정남, 경공업상에는 리성학이 임명됐다.

최고인민회의 법제위원회 위원장은 김정호, 예산위원회 위원장은 김덕훈, 외교위원회 위원장은 김형준이 각각 맡게 됐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최룡해 국무위원회 제1부위원장 겸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박봉주 국무위원회 부위원장 겸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김재룡 내각총리 등이 참석했다. 대의원이 아닌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참석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앞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11일 실질적 의사결정 기구인 정치국 회의를 열고 최고인민회의에 제출할 간부 인사에 대해 승인한 바 있다. 이날 정치국 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대응해 국가적 대책과 정책과업, 올해 예산 등을 논의한 만큼, 이번 최고인민회의에는 김 위원장이 불참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일각에선 지난해와 달리 김 위원장이 최고인민회의에 불참한 것을 두고, 만에 하나 코로나19에 감염될 것을 우려한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이데일리

북한 매체들은 지난 12일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3차 회의가 개최됐다고 13일 보도했다. 노동신문 홈페이지에 따르면 회의에서는 내각 부총리로 양승호가 임명됐으며, 자원개발상, 기계공업상, 경공업상에 각각각 김철수, 김정남, 리성학이 임명됐다(사진=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