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현대硏 "코로나19로 글로벌 경제 침체 단계 진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현대연, 최근 글로벌 경기동향 및 주요 경제 이슈 보고서

이데일리

사진=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현대경제연구원은 5일 세계 경제가 코로나19로 경기 침체 단계에 진입했다고 진단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5일 ‘최근 글로벌 경기동향 및 주요 경제 이슈’ 보고서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세계 경기가 침체 단계에 진입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확산 초기 중국의 생산 시설 가동, 부품 조달 및 운반 차질에 이어, 수요 위축에 따른 소비절벽이 동시에 나타나고 있다는 진단이다.

소비가 국내총생산(GDP)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미국은 3월 IHS 마킷 제조업 및 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각각 48.5, 39.1로 한 달 전보다 2.2포인트, 10.3포인트 각각 하락했다. 최근 실업보험 신청자 수가 급증하는 등 고용시장 불안 우려도 커졌다.

유로존도 3월 유로존 제조업 PMI가 31.4로 나오면서 1분기 유로존 성장률은 하락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중국은 소비 부진에 더해 디플레이션 우려도 확산하고 있다고 봤다. 지난 2월 중국 도시 부문의 소매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20.7% 급감했다. 전체 소매판매도 17.6% 줄었다. 국제유가도 하락해 중국 생산자물가 상승률도 하락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마이너스(-)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도 커졌다.

이같은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로 주요 안전자산의 가격 변동성이 확대되면서 신흥국 자본유출 등의 피해도 불가피하다고 보고서는 진단했다.

이에 글로벌 경기 침체 심화 가능성에 대비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보고서는 “모든 정책 역량을 수출 회복에 힘써야 한다”며 “글로벌 금융 시장 불안 확대가 국내에 전이되지 않도록 글로벌 유동성의 모니터링 강화, 양호한 거시건정성 유지 및 국제 공조 체제 강화를 지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