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코로나19로 얼어붙은 시장 살리기…중저가 스마트폰 확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삼성 갤럭시A51·A71·아이폰SE 등 전략폰 출시 임박

(서울=연합뉴스) 정윤주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이 위축된 가운데 제조사들이 중·저가 스마트폰 출시에 힘을 쏟고 있다.

4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5월께 중·저가 라인인 갤럭시 A51과 A71을 국내에 출시할 계획이다.

갤럭시 A51과 A71은 지난해 12월 베트남에서 처음 발표된 중·저가 스마트폰이다. 두 제품 모두 5G(5세대) 단말기로 출시될 것으로 점쳐진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일부 국가에서 갤럭시 A시리즈(A11·A31·A41)를 공개했다. 이 중 갤럭시 A41은 6월께 일본에서 출시될 예정이다. 또 다른 중·저가 라인 갤럭시 M21과 M31도 지난달 인도에서 출시됐다.

연합뉴스

갤럭시 A11
[삼성모바일프레스 홈페이지 캡처]



LG전자도 중·저가 라인을 확대한다. LG전자는 지난달 실속형 스마트폰 'LG Q51'을 출시했다. 올 2분기에는 K61, K51S, K41S 등 실속형 스마트폰 3종을 중남미와 유럽 지역에 출시한다.

애플 역시 새로운 중·저가 스마트폰 '아이폰SE'를 이달께 출시할 것으로 점쳐진다.

IT전문매체 나인투파이브맥은 애플이 이르면 3일(미국 시각) 보급형 스마트폰 아이폰 SE를 공개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매체는 애플이 그동안 언급되던 '아이폰9'이나 '아이폰SE2'가 아닌 '아이폰SE'라는 이름으로 새 스마트폰을 내놓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그동안 스마트폰 업계는 프리미엄 라인을 선보인 뒤 중·저가 라인을 출시하는 '투트랙 전략'을 유지해왔다. 프리미엄 라인으로 인지도를 확보한 뒤 중·저가 라인으로 고객을 유도하는 방식이다.

또 중국과 인도처럼 중·저가 스마트폰 수요가 큰 시장을 확보하기 위해 중·저가 스마트폰은 제조사 입장에서 꼭 필요한 라인이었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시장이 얼어붙자 제조업체들은 중·저가 스마트폰 라인을 '돌파구'로 고려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2월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14% 감소했고, 이 중 코로나19 최대 발병국인 중국 시장에서의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년 대비 38% 감소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갤럭시 S20
[삼성전자 제공.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특히 삼성전자는 새 스마트폰 갤럭시 S20 시리즈의 판매량이 전작 대비 60% 수준으로 부진한 상황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고객의 소비 심리가 위축되면서 꼭 필요한 기능만 담긴 스마트폰을 찾는 경향이 있다"며 "중저가 스마트폰 라인으로 현 상황을 타개하려는 분위기가 시장에 확연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jungl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