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전체인구 5% 코로나19 검사 아이슬란드, 감염자 절반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아이슬란드 국기 [사진 = 연합뉴스]


코로나19 확진자 중 무증상자의 비율이 무려 50%에 이른다는 분석이 나왔다.

아이슬란드 당국이 미국 제약사 암젠의 자회사 디코드 지네틱스와 함께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한 결과 양성 반응을 보인 사람의 50%는 증상을 나타내지 않았다고 미국 CNN 방송이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아이슬란드는 지난달말 기준으로 인구의 약 5%에 해당하는 1만7900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시행, 세계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전체 검사 중 절반은 국립대학병원이 고위험군이나 유증상자 등을 대상으로 시행했으며, 디코드 지네틱스는 일반 대중을 중심으로 나머지 9000건을 검사했다.

일반 대중 검사에서 코로나19 감염 비율은 1% 미만으로 나타났다.

다만 이번 검사 프로젝트는 자원자를 대상으로 진행됐기에 모집단 구성에 편향(bias)이 있을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고 아이슬란드 보건당국은 설명했다.

아이슬란드는 2일 한국시간 오전 11시 현재 미국 존스홉킨스대학 집계 기준 1220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왔고, 사망자는 2명뿐이다.

아이슬란드는 다른 여타 유럽 국가들과 달리 국경을 봉쇄하거나, 이동제한령을 내리는 강수를 두지 않고 있다.

대신, 100명 이상 모이는 행사 개최를 금지하고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폐쇄했으며 적극적으로 자가격리 정책을 시행하고 확진자 동선 파악에 힘쓰고 있다고 한다.

[디지털뉴스국 이상규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