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서울 인구 3천800만 명" 트럼프 또 틀린 수치로 코로나19 방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또다시 한국에 관한 잘못된 수치를 인용하며 미국의 조치를 자화자찬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코로나19 대응 태스크포스 기자회견에서 '미국이 코로나19 검사를 늘렸지만, 인구당 검사 수로는 한국 같은 나라에 미치지 못합니다.

언제 다른 나라와 동등해질 거라고 생각하냐'는 기자 질문을 받았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매우 동등해졌다"고 한 뒤 "우리는 매우 넓은 나라를 갖고 있다. 나는 누구보다 한국을 더 잘 안다"며 질문한 기자를 질책하듯 답변했습니다.

그는 "이것(한국)은 매우 빽빽하다"며 "서울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있는지 아느냐. 서울이 얼마나 큰 도시인지 아느냐"고 물은 뒤 "3천800만 명이다. 이는 우리가 가진 어떤 것(도시)보다 더 크다. 3천800만 명의 사람이 함께 얽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우리는 넓은 농지가 있고 별다른 문제가 없는 광대한 지역을 갖고 있다. 어떤 경우에는 아무런 문제도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나는 인구당(기준)으로 언급하지 않았다"며 "우리는 전 세계 어떤 나라보다 훨씬 더 많은 검사를 했다. 또한 우리 검사는 전 세계 어떤 나라보다 더 낫다"고 강조했습니다.

질문한 기자를 향해서는 "비난하는 질문 대신 이 일(많은 검사)을 한 사람들에게 축하의 말을 해야 한다"며 "당신이 말하지 않는다면 내가 환상적인 일을 한 모든 사람에게 축하한다고 말하겠다"고 면박을 줬습니다.

이날 언급은 자신이 미국의 검사 수가 가장 많다고 얘기할 때 인구당 비율로 언급하지 않았다는 지적을 반박하면서 미국을 인구 밀도가 높은 한국과 단순 비교하는 것은 맞지 않는다는 주장을 담은 것으로 해석됩니다.

그러나 행정안전부 통계상 2월 말 기준 서울 인구는 973만 명으로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3천800만 명과는 무려 4배 가까이 차이가 납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주장을 강조하기 위해 과장된 수치를 사용했거나 수치 자체를 잘못 알고 발언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들어 "미디어는 항상 한국 이야기를 꺼내는 것을 좋아한다"며 한국과 비교해 미국의 대응을 강조하는 화법을 자주 구사했습니다.

일례로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미국의 8일간 검사 건수가 22만 건으로 한국의 8주간 검사와 맞먹는다는 백악관 관계자의 주장을 인용했지만, 당시 시점에 한국의 검사 건수는 35만7천 건으로 트럼프 대통령이 말한 숫자와는 상당한 괴리가 있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과거에도 종종 한국과 관련해 엉뚱한 수치를 반복적으로 인용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일례로 2만8천500명인 주한미군 규모를 3만2천 명이라고 언급하는가 하면, 지난해 방위비 분담금 협상 때 전화 몇 통으로 5억 달러를 증액했다는 식으로 사실과 다른 주장을 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권태훈 기자(rhorse@sbs.co.kr)

▶ 'n번방 · 박사방' 성착취 사건 파문
▶ 코로나19 속보 한눈에 보기
▶ VOTE KOREA 2020 온라인 갤러리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